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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테이션 | 1. 강의개요 및 교과목 소개 등 2. 디자인의 의미와 필요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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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
디자인의 배경원리 | 1. 디자인의 배경원리 2. 디자인의 조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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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과정 | 1. 디자인의 과정 2. 아이디어 발상 방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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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
디자인에 대한 이해의 출발 | 1. 디자인 개론 2. 디자인의 의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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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방향 | 1. 디자인의 4체제 2. 디자인의 방향 3. 인간과 기술의 현주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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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터람스의 디자인 십계명 | 1. 디터람스 디자인 십계명(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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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
디자인의 구성 원리: 형태, 점 | 1. 디자인 구성 원리 2.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 형태 2.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 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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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구성 원리: 선 | 2.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 선 3. 선의 특징 및 분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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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구성 원리: 면 | 1.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 면 2. 면의 성격 및 분류 3. 다양한 면의 표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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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 |
디자인의 구성 원리: 입체 | 1. 디자인의 요소 및 원리 - 입체 2. 다양한 입체와 공간 표현 3. 입체 형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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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영역 | 1. 디자인의 영역- 제품디자인 2. 디자인의 영역- 시각디자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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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영역 | 1. 디자인의 영역- 환경디자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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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 |
디자인의 요소: 색채 | 1. 색채와 색 2. 색의 3요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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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요소: 색채지각 | 1. 색채 지각 2. 색의 분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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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요소: 색채심리 | 1. 색채 대비현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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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 |
디자인의 요소: 공간에 어울리는 색 | 1. 공간에 어울리는 색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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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요소: 색채와 연상 | 1. 연상 2. 색채의 특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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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의 디자인적 활용 | 1. 색채의 디자인적 활용 2. 색의 아우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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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 |
색과 성격 | 1. 계절별 색상 유형 2. 시즌 컬러별 특징 3. 색채심리 검사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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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원리에 따른 코디네이션 | 1. 디자인 원리에 따른 코디네이션 2. 체형에 따른 연출방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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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원리: 시간 | 1. 얼굴형에 따른 연출방법 2. 디자인의 원리 - 시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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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 |
디자인의 원리: 조화, 율동 | 1. 디자인의 원리 - 조화 2. 디자인의 원리 - 율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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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원리: 균형 | 1. 디자인의 원리 - 균형 2. 디자인 활용방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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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원리: 움직임과 원근법 | 1. 디자인의 원리 - 움직임 2. 디자인의 원리 - 원근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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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 |
디자인의 원리: 투시도법 | 1. 디자인 원리 - 투시도법 2. 양안시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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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지각과 이해 | 1. 디자인과 작용 - 지각과 이해 2. 디자인과 작용 - 지각 방법 3. 프레그난츠 법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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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게슈탈트 그루핑 법칙 | 1. 게슈탈트 그루핑 법칙 - 유사성, 근접성, 연속성, 폐쇄성, 시각적 연상성 2. 전경과 배경의 법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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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 |
디자인과 작용 : 도형과 바탕의 법칙 | 1. 형태와 바탕의 식별 2. 주관적 윤곽선과 환상 형태 3. 착시현상- 길이의착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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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착시현상 | 1. 착시현상- 면적의 착시 1. 착시현상- 방향의착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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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착시현상 사례 | 1. 착시현상 사례 2. 디지털 시각 표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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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 |
디자인과 작용 | 1.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컨셉 시각화 2. 컨셉 시각화의 디자인 요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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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핵심키워드 도출과 시각화 표현 | 1. 핵심 키워드 도출 방법 2. 컨셉 시각화 표현 방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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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과 작용 : 톤&매너 | 1. 톤&매너의 개념 2. 톤&매너 설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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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 |
디자인과 작용: 색채와 배색 이미지 공간 | 1. 디자인과 작용 - 색채 이미지 공간의 구성 2. 디자인과 작용 - 배색 이미지 공간의 구성 3. 디자인과 작용 - 타입과 레이아웃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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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와 소통 | 1. 의미와 기호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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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와 디자인 | 1. 기호와 디자인 2. 기호의 의미 작용 3. 기호 유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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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 |
조형과 작용: 상호작용 | 1. 디자인 상호작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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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과 작용: 색상패턴 | 1. 디자인 색상패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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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방향 | 1. 디자인의 가치 2. 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요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