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좋은 수업이란? | 교육환경의 변화 학습자의 변화 좋은 수업의 3요소 | ||
2. | 수업설계의 이해 | 교육환경의 변화 학습자의 변화 좋은 수업의 3요소 | ||
3. | 목표의 이해 | 목표의 개념과 수준 목표의 적성 및 역할 목표 작성시 주의사항 목표에 사용될 수 있는 동사 | ||
4. | 목표와 학습 성과 | 학습성과의 정의 학습성과 유형 - 언어정보 학습성과 유형 - 지적기능 학습성과 유형 – 태도 학습성과 유형 - 운동기능 | ||
5. | 수업목표의 진술 | 수업목표의 정의 수업목표에 대한 논쟁 수업목표 : Mager의 진술방식 수업목표 : Ground의 진술방식 운동기능 : 수행 과정 체크리스트 | ||
6. | 목표와 연습문제 | 목표들을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방략, 태도 및 운동기능 영역분류 변별학습, 개념학습, 원리학습 혹은 문제해결 학습 분류 | ||
7. | 학습자 특성 확인 | 학습자 특성 분석의 이유 학습자의 특성 유형 출발점 능력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과 지능, 기대이론 학습자 특성 유형 – 심리적 특성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학습자 특성 기반 수업적용 | ||
8. | 평가도구 개발 (평가 유형) | 평가와 측정 평가의 개념과 기능 평가의 유형 평가유형에 따른 평가시기 평가의 형태 | ||
평가도구 개발 (평가도구 유형) | 평가와 측정 평가의 개념과 기능 평가의 유형 평가의 형태 | |||
평가도구 개발 (실습 평가도구 개발) | 평가문항의 개발 수행과정의 체크리스트 사례 평가 가이드라인 루브릭(Rubric) 평가 가이드라인 루브릭(Rubric) 사례 | |||
9. | 실습교육을 위한 평가도구 | 수업활동의 개념 수업지도안의 개념 Gagne의 수업사태 도입단계 전개단계 종결단계 | ||
10. | 학습동기 기반 수업활동 | 동기설계란? Keller의 ARCS 이론 동기와 수행의 거시모델 동기부여 : 주의집중 전략 수업활동 : 관련성 전략 수업활동 : 자신감 전략 동기부여 : 만족감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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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학습성과 기반 수업활동 | 학습성과 와 수업활동 | ||
12. | 수업매체의 선정 | 교수매체의 개념 수업매체의 선정 기준 수업 활동별 매체의 활용 | ||
13. | 수업의 실행 | 수업 개별화 전제조건 3가지 완전학습을 위한 준비 교실에서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7가지 원칙 고려해야 할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 | ||
14. | 수업의 수정 | 수업의 수정 3단계 1단계 : 정보수집 2단계 : 수집된 정보의 분석 3단계 : 수업지도안의 수정 | ||
15. | 이론 수업지도안 개발 | 이론 수업지도안의 구조 이로 수업지도안 개발 시 주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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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수업지도안 개발 | 강의 설계 서론부 강의 도입부 강의 전개부 강의 정리부 수업지도안(교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