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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소개 | 한국영화의 개념, 특징, 시기구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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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사진의 유입 및 정착 (~1919) | 한반도에 영화가 유입된 시기는 대략 1900년 전후였다. 그리고 1910년 한일병합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 영화는 대중들 사이에서 점차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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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쇄극의 유행 및 관제영화의 제작 (~1923) | 1919년 식민지 조선에서는 최초의 연쇄극이 제작되었다. 이후 신파극단에 의한 연쇄극 제작이 유행하여 무성영화 제작의 발판이 마련되었다. 또한, 기록영화와 관제영화의 제작도 이루어졌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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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 제작 이전 시기 세계영화사의 흐름 | 1900~1910년대 미국영화의 성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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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성영화 제작 시기의 도래 (~1926) | 1923년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는 상업 무성영화가 만들어졌으며, 이후 조선인이 주축이 된 영화 제작사의 설립이 이어졌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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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조선 무성영화의 경향, 카프영화 (~1931) | 1920년대 중반 이후 조선인의 영화 제작 활동은 보다 활기를 띠게 되었으며, 1920년대 후반부터 사회주의 확산의 영향으로 카프영화가 만들어졌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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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무성 조선영화 제작 및 발성 외국영화 상영 (~1935) | 1930년대 들어서는 외국 발성영화의 수입, 상영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나, 제작 측면에 있어서는 무성영화가 지속되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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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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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중반 발성영화의 제작 (~1937) / 현존하는 조선 극영화 보존 현황 | 1930년대 중반 제작되기 시작한 조선 발성영화의 성격을 <미몽>(1936)을 통해 분석한다. 또한, 현존하는 조선 극영화 보존 현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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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후반 조선영화의 특징 (~1939) | 1930년대 후반은 식민지 조선에서 발성영화가 정착되던 때이자, 중일전쟁 발발을 계기로 영화 속에 친일적인 내용이 담겨지기 시작한 시기이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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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 초반 조선영화의 특징 (~1941) | 1940년 조선영화령이 공포됨으로써 식민지 조선의 영화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되었고, 이를 계기로 친일적 요소는 보다 다양한 양상으로 조선영화에 스며들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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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일전쟁 이후 영화 정책의 흐름 | 중일전쟁 이후 식민지 조선에서의 영화 정책의 전반적인 양상과 흐름을 이해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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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전쟁 이후 조선영화의 특징 (~1945) | 일본의 태평양전쟁이 발발한 것을 계기로, 식민지 조선에서 영화 제작, 배급, 상영이 일원화되었고 내선일체 정책에 따라 조선영화는 보다 적극적으로 프로파간다적 성격을 드러냈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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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양전쟁 시기 조선영화와 일본영화의 연관성 | 당시 조선영화와 일본영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극중 인물 설정 양상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비교한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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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식민지 조선에서의 뉴스영화 | 일제강점기 식민지 조선에서 제작, 배급, 상영된 뉴스영화에 관해 알아본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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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토론 : 일제말기 식민지 조선의 영화인 / 해방 후 한국영화 | 특정 영화인의 작품 활동을 중심으로 일제말기 한국영화사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본다. 아울러, 해방 후 한국영화가 이전 시기와 어떠한 면에서 연속성과 단절성을 지니는지에 대해 고찰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