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수업개설: 동양이란 무엇인가 | 중국을 넘어선 동양문화권의 의미 | ![]() |
2. | ![]() |
스투파의 탄생 | 불교미술의 시작과 불교탑파의 기원 | ![]() |
3. | ![]() |
간다라 미술과 마투라 미술 | 불상은 어디서 먼저 만들어졌는가의 오래된 논쟁과 근래의 견해들 | ![]() |
4. | ![]() |
간다라 불교미술 읽기 | 불교경전을 도해한 간다라 불전도의 내용과 고전적 표현방식을 분석 | ![]() |
5. | ![]() |
간다라의 불교사원지 | 사원적 형태의 가람배치를 통해 불교건축의 기본구조 이해. | ![]() |
6. | ![]() |
굽타시대의 미술 | 인도미술의 고전양식의 확립 | ![]() |
7. | ![]() |
인도의 석굴사원 | 아잔타, 엘로라 등 중요한 석굴사원의 구조를 통해 당시의 불교사원의 양상을 이해. | ![]() |
8. | ![]() |
중앙아시아 미술의 기초 | 중앙아시아의 주요 유적지와 역사 | ![]() |
9. | ![]() |
중앙아시아의 사원유적 | 서역남북로의 주요 사원지 소개 | ![]() |
10. | ![]() |
인도 미술의 고전, 굽타미술 | 인도 미술의 고전, 굽타미술 | ![]() |
11. | ![]() |
중국 한대의 화상석 | 화상석을 통해 중국의 고전적 서사구조 이해 | ![]() |
12. | ![]() |
베트남의 주요 유적과 조각 | 참파 문화와 유적지 소개 | ![]() |
13. | ![]() |
인도네시아의 주요 유적과 조각 | 인도네시아의 주요 불교·힌두교 사원유적 소개. | ![]() |
14. | ![]() |
일본의 고대불교미술과 한국 | 불교미술을 통한 고대 한·일 교류 이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