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문자열 1 |
C언어에서 문자열을 표현하는 방식과 배열 및 포인터를 활용해 문자열을 처리하는 기본적인 방법 소개 |
|
|
|
문자열 2 |
배열을 활용해 문자열을 저장하고 이를 출력해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문자열과 문자 배열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실습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1. |
|
문자열 3 |
C언어에서는 문자 입력을 위한 별도의 함수가 있습니다. 그 중 getchar, putchar 함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자 입력 함수이며, 이 함수를 사용해 문자열을 입력하고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
|
|
문자열 4 |
이번 강좌에서는 getchar, putchar의 기본 사용방법과 동작 방식을 소스코드를 통해 살펴봅니다. 그리고 입력받은 문자를 배열에 저장해서 문자열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코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2. |
|
문자열 5 |
C언어에서는 문자열 조작을 위한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며, 함수의 매개변수로는 문자열 포인터가 활용됩니다.이번 강좌는 문자열 설명의 마지막으로 문자열 입출력함수와 4가지의 문자열 처리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
|
|
문자열 6 |
이번 강좌에서는 문자열 조작의 기본이 되는 복사, 이어붙이기, 문자열 길이 반환 및 문자열 비교 함수를 코딩을 통해 살펴봅니다. |
|
|
|
문자열 7 |
문자열을 입력받아 알파벳이 몇번 출현했는가를 카운팅하는 코드를 실습해보는 시간입니다. 출현 횟수를 카운팅 하는 자료를 어떻게 저장하는가? 에 집중해서 실습해주시기 바랍니다. |
|
3. |
|
구조체 1 |
여러분이 앞에서 배워서 알고 있는 배열은 하나 이상의 동일한 데이터를 묶어 하나의 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구조 입니다. 이번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여러개를 묶어 하나의 변수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구조체 2 |
이번 강좌에서는 구조체를 사용하기 위한 실습을 진행합니다. 2차원 좌표상의 한 점은 x와 y의 좌표값으로 표현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점을 표현하는 포인트라는 구조체를 만들고 그 안에 x와 y를 담아서 포인트 구조체로 좌표값을 처리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X와 y를 따로 관리하지 않고 포인트라는 구조체 변수 하나로 처리하는 과정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
|
구조체 3 |
이번 강좌에서는 구조체가 함수의 매개변수로 활용될 때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지 살펴보고, 타입 재정의를 통해 구조체 변수 선언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
4. |
|
구조체 4 |
이번 실습강좌는 앞서 설명한 구조체 재정의를 통해 점, 원, 사각형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를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합니다. 2차원 좌표상에서 원과 하나의 좌표값이 주어졌을때 좌표값이 원 안의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가 판단해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구조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각형 활용 레포트 포함) |
|
|
|
구조체 5 |
이번에는 좌표값 정보가 여러 개 있을 때, 이 정보를 배열에 담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를 정렬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알고리즘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선택정렬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이 알고리즘을 활용해 배열안에 있는 구조체 데이터를 정렬해보는 실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구조체 6 |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구조체 포인터는 함수 간 매개변수 전달을 할 때에만 필요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포인터로 구조체의 주소값을 받아 처리할 때 필요한 사항과 문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5. |
|
구조체 7 |
이번 강좌는 수업의 마지막 강좌로 함수, 배열, 포인터, 구조체를 모두 활용하여 소스코드를 작성하는 실습강좌입니다. 소스코드는 처음부터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앞의 수업에서 작성했던 구조체 정렬 예제를 구조적으로 수정해보는 것이니 잘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
|
|
|
파일처리 1 |
이번 강좌부터는 C언어를 활용한 파일처리에 대해 살펴보고 실습을 진행합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파일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트림의 개념부터 설명합니다. |
|
|
|
파일처리2 |
텍스트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절차에 대해 학습합니다. |
|
6. |
|
파일처리3 |
라인 단위 텍스트 파일 읽고 쓰기 실습 |
|
|
|
파일처리 4 |
텍스트 파일처리 실습 및 복사과정의 실습 |
|
|
|
파일처리 5 |
텍스트 파일처리 실습 : fprintf와 fscanf를 통한 포멧팅 된 텍스트 파일 처리 실습 |
|
|
|
파일처리 6 |
바이너리 파일의 개념 이해 |
|
7. |
|
파일처리 7 |
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함수 활용 실습 |
|
|
|
파일처리 8 |
fread, fwrite 함수를 활용한 배열데이터를 파일에 읽고 쓰기 실습 |
|
8. |
|
파일처리 9 |
fread, fwrite 함수를 활용한 구조체 데이터를 파일에 읽고 쓰기 실습 |
|
|
|
파일처리 10 |
fseek 함수를 활용한 파일 위치 탐색 실습 |
|
9. |
|
동적할당 1 |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메모리를 할당받을 수 있는 동적할당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
|
|
|
동적할당 2 |
동적할당의 기본 프로그래밍 방법 설명 및 실습 |
|
|
|
동적할당 3 |
구조체의 배열을 동적할당받아 활용하는 실습 1 |
|
10. |
|
동적할당 4 |
구조체 배열을 동적할당받아 활용하는 실습 2 |
|
|
|
동적할당 5 |
구조체 배열의 생성, 수정, 삭제 등 동적할당 종합 실습 |
|
11. |
|
응용실습 1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명령라인 활용실습 |
|
|
|
응용실습 2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소스코드 관리방법 실습 |
|
|
|
응용실습 3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컴퓨터의 시간처리 방법 실습 및 레포트 |
|
|
|
응용실습 3-1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시간처리 레포트 설명 |
|
12. |
|
응용실습 4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로또실습 들어가기 |
|
|
|
응용실습 5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로또실습 중복제거 |
|
13. |
|
응용실습 6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로또실습 추첨하기 |
|
|
|
응용실습 7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행렬처리 기본 |
|
|
|
응용실습 8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함수화 |
|
|
|
응용실습 9 |
프로그래밍 종합실습 : 행렬의 곱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