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오리엔테이션 | 1. 교과목의 목표와 학습성과 2. 21세기 인재상 3. 창의성 발휘의 3가지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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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브레인스토밍 | 1.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2. 브레인스토밍의 절차 3. 브레인스토밍 연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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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공학설계의 개념과 팀 운영방법 | 1. 공학인의 능력과 소양 2.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3. 팀원 임무 규정문 및 팀 운영 규칙, 간트 챠트 작성 2.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 3. 팀 운영에 필요한 규칙과 규정문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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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문제인식 | 1. 문제 인식의 중요성 2. 요구 관점 및 문제 관점 문제인식 방법 3. 문제인식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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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시스템사고를 통한 문제인식 | 1. 시스템사고(System Thinking)란? 2. 문제인식을 위한 판단 기준 3. 시스템 사고를 통한 문제 인식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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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문제정의 | 1. 문제정의의 중요성 2. 파레토도표, 원인결과도표, 5 Whys 3. 진짜 문제 정의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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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모순분석을 통한 문제정의 | 1. 트리즈의 모순 개념 2.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3. 모순분석을 활용해서 문제정의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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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문제점검 | 1. 문제점검 프로세스 2. 시스템 성장곡선 및 시스템사고에 의한 분석 3. 문제 점검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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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분리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1. 트리즈의 분리원리 2. 분리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방법 3. 분리원리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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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1. 아이디어 연결법 2. 스캠퍼 기법 이해 3. 스캠퍼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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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마인드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 1. 시각적 사고의 중요성 2. 마인드 맵 소개 3. 마인드 맵을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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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아이디어 평가와 최적해 선정 | 1. 아이디어 평가의 중요성 2. 아이디어 평가 방법 3. 가중 순위 결정법을 활용한 아이디어 평가 실습 4. 최적해 평가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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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벤처 사업계획서 발표 | 1. 벤처사업계획서 작성 및 발표 2. 팀 상호 평가 3. 팀원 공헌도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