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온라인 사회관계 | 웹 1.0과 웹 2.0의 온라인 사회관계 쟁점 탐구 | ||
2. | 공/사 경계의 조율 |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의 정의와 관련한 쟁점 탐구 | ||
3. | 플레이밍 | 플레이밍의 구체적 양상과 대처 전략 유형 탐구 | ||
4. | 온라인 자아표현 | 자아표현의 신뢰성 탐구 | ||
5. | 네트워크 사회운동 | 온라인 사회운동의 네트워크형 특징 탐구 | ||
6. | 소셜 미디어와 집합행동 | 집합행동이 페이스북을 통해 어떻게 표출되는지 탐구 | ||
7. | 사이버폭력과 인터넷 실명제 |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와 인터넷 실명제 도입 과정에 대한 담론적 연구 | ||
8. | 집단지성과 권위 | 위키피디어 사례를 통해 디지털 시대 권위 성격 탐구 | ||
9. | 정보사회 감시와 개인정보 | 정보사회 감시의 성격 분석과 개인정보 보호 방안의 실효성 탐구 | ||
10. | 동료생산과 시장 |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원리가 시장생산에 미치는 영향 논의 | ||
11. | 인지자본주의와 정동경제 | 인지자본주의의 특징과 정동경제의 현황 논의 | ||
12. | 기업조직과 노동의 변화 | 정보통신기술이 기업조직과 노동관계의 변화이 미치는 영향 탐구 | ||
13. | 국가의 일 | 포디즘과 포스트포디즘 시대의 국가 성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