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초기의 유럽영화1 | 카메라 옵스큐라, 초기의 영화이론, 르미에르 형제, 기록영화의 시작 | ![]() |
![]() |
초기의 유럽영화2 | 조르주 멜리아스, 환상영화의 시작, 서사의 이중구조 | ![]() |
|
2. | ![]() |
유럽의 아방가르드 영화 | 미국의 몽타주 영화, 유기적 몽타주, 분석적 편집 | ![]() |
3. | ![]() |
양적 몽타주 | 양적 몽타주, 스톱모션, 초기의 애니메이션 영화, 포토제니 | ![]() |
4. | ![]() |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영상문화 | 다다이즘의 특징과 유형, 레이 오 그램 필름 | ![]() |
5. | ![]() |
초현실주의 영상문화 | 초현실주의 예술, 루이스 브니엘, 전통적인 서사구조의 붕괴 | ![]() |
6. |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1 | 독일 표현주의 영화,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 | ![]() |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2 | 무르나우의 <노스페라투>,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 | ![]() |
|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3 | 발터 루트만의 <베를린. 대도시의 교향곡> | ![]() |
|
7. | ![]() |
변증법적 몽타주 | 에이젠슈타인의 전험 포템킨 | ![]() |
8. | ![]() |
상호매체성의 유형 | 상호매체성의 개념과 유형 | ![]() |
9. | ![]() |
포스트모더니즘과 상호매체성 |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특성과 상호매체성 | ![]() |
10. | ![]() |
상호매체성의 역사적 맥락 | 상호매체성과 미메시스, 낭만주의 그리고 결합의 예술, | ![]() |
11. |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1 | 러시아 형식주의, 바흐친의 대화성 개념 | ![]() |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2 | 크리스테바의 상호텍스트성 개념 | ![]() |
|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3 | 암시적 상호텍스트성과 명시적 상호텍스트성 | ![]() |
|
12. | ![]() |
문학과 영화 | 버라이어티, 서커스, 매체의 상호작용 | ![]() |
![]() |
문학의 영화화 | 문학과 영화의 논쟁, 시네 로망 | ![]() |
|
13. | ![]() |
영화의 서술기법 | 상호매체적 변용, 서술시각, 서술상황, | ![]() |
![]() |
영화와 회화의 상호매체성 | 영화와 회화의 매체적 특징, 예술형식의 변형과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