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개념 이해(1) | 영화비평에 대해 정의하고, 영화비평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 ![]() |
1. | ![]() |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개념 이해(1) | 영화비평에 대해 정의하고, 영화비평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 ![]() |
2. | ![]() |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개념 이해(2) | 감독, 숏, 앵글, 시나리오, 편집, 사운드, 미장센 등 영화언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용어를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 ![]() |
2. | ![]() |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개념 이해(2) | 감독, 숏, 앵글, 시나리오, 편집, 사운드, 미장센 등 영화언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영화비평을 위한 기초 용어를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 ![]() |
3. | ![]() |
영화비평 방법론1 - 고전영화이론 이해하기 | 고전영화이론의 두 축인 몽타주 이론과 사실주의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3. | ![]() |
영화비평 방법론1 - 고전영화이론 이해하기 | 고전영화이론의 두 축인 몽타주 이론과 사실주의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4. | ![]() |
영화비평 방법론2 - 작가주의 영화비평 이해하기 | 자신만의 예술영화를 제작해온 작가주의 감독과 그 영화들을 통해 작가주의 영화비평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4. | ![]() |
영화비평 방법론2 - 작가주의 영화비평 이해하기 | 자신만의 예술영화를 제작해온 작가주의 감독과 그 영화들을 통해 작가주의 영화비평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5. | ![]() |
영화비평 방법론3 - 장르영화 비평 이해하기 | 대중영화의 핵심인 장르영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장르영화를 어떻게 비평할 것인가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5. | ![]() |
영화비평 방법론3 - 장르영화 비평 이해하기 | 대중영화의 핵심인 장르영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장르영화를 어떻게 비평할 것인가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6. | ![]() |
영화비평 방법론4 - 현대 영화비평의 시작과 기호학 | 현대영화 비평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기호학 비평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 |
6. | ![]() |
영화비평 방법론4 - 현대 영화비평의 시작과 기호학 | 현대영화 비평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기호학 비평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 |
7. | ![]() |
영화비평 방법론5 - 이데올로기 영화비평 | 이데올로기 비평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7. | ![]() |
영화비평 방법론5 - 이데올로기 영화비평 | 이데올로기 비평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8. | ![]() |
영화비평 방법론6 - 정신분석학과 영화비평 | 정신분석학 영화비평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영화 속에 들어 있는 정신분석학적 내용과 문제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8. | ![]() |
영화비평 방법론6 - 정신분석학과 영화비평 | 정신분석학 영화비평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영화 속에 들어 있는 정신분석학적 내용과 문제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9. | ![]() |
영화비평 방법론7 - 젠더(gender)와 다문화 영화비평 | 젠더 영화비평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영화 속에 들어 있는 젠더 이미지의 왜곡과 이데올로기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9. | ![]() |
영화비평 방법론7 - 젠더(gender)와 다문화 영화비평 | 젠더 영화비평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영화 속에 들어 있는 젠더 이미지의 왜곡과 이데올로기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0. | ![]() |
영화비평 방법론8 - 오리엔탈리즘 및 문화연구 영화비평 | 서구의 상징조작 체계인 오리엔탈리즘을 살펴보고, 영화비평의 확장으로 문화연구 영화비평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0. | ![]() |
영화비평 방법론8 - 오리엔탈리즘 및 문화연구 영화비평 | 서구의 상징조작 체계인 오리엔탈리즘을 살펴보고, 영화비평의 확장으로 문화연구 영화비평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1. | ![]() |
영화비평의 확장1 - 세계영화사조 이해하기 | 영화비평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독일표현주의, 네오리얼리즘, 누벨바그, 제3세계영화, 뉴아메리칸 시네마, 중국 5세대와 6세대, 일본의 뉴웨이브 등 세계영화사조의 기념비적인 주요 흐름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1. | ![]() |
영화비평의 확장1 - 세계영화사조 이해하기 | 영화비평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독일표현주의, 네오리얼리즘, 누벨바그, 제3세계영화, 뉴아메리칸 시네마, 중국 5세대와 6세대, 일본의 뉴웨이브 등 세계영화사조의 기념비적인 주요 흐름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2. | ![]() |
영화비평의 확장2 - 한국영화사 개관과 강의 총평 | 영화비평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한국영화를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현재 우리나라 영화의 현황과 쟁점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
12. | ![]() |
영화비평의 확장2 - 한국영화사 개관과 강의 총평 | 영화비평의 지평을 확장하기 위해 한국영화를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현재 우리나라 영화의 현황과 쟁점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