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인류문명과 종교적 상징 | 문화유산에 나타난 고생인류의 종교성 | ||
인류문명과 종교적 상징 | 알타미라 동굴 미술 | |||
인류문명과 종교적 상징 | 라스코 동굴벽화의 바타유적 해석 | |||
2. | 문화유산에 대한 미학적 감상 | 칸트와 실러의 미학이론 | ||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체계 | 세계유산 협약(자연유산과 문화유산, 복합유산의 등재기준) | |||
메소포타미아문명과 문화유산 Ⅰ | 우르크, 전기왕조의 문화유산 | |||
3. | 메소포타미아문명과 문화유산 Ⅱ | 우르, 아카드, 우르3왕조의 문화유산 | ||
메소포타미아문명과 문화유산 Ⅲ | 바빌로니아, 히타이트, 신아시리아 1의 문화유산 | |||
메소포타미아문명과 문화유산 Ⅳ | 신아시리아 2, 신바빌로니아의 문화유산 | |||
4. | 페르시아문명과 문화유산 | 키루스원통형 비문, 페르시아 전쟁과 그리스비극 | ||
이집트 문명과 문화유산 Ⅰ | 이집트 문명의 개요 | |||
이집트 문명과 문화유산 Ⅱ | 오벨리스크, 나르메르 팔레트1 | |||
5. | 이집트 문명과 문화유산 Ⅲ | 나르메르 팔레트2, 사자의 서 | ||
이집트 문명과 문화유산 Ⅳ | 멘카우레 석상, 네페르티티 흉상 | |||
이집트 문명과 문화유산 Ⅴ | 람세스 2세와 아부심벨 신전 | |||
6.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융합 | ||
카타콤과 초기 기독교 | 카타콤에 나타난 초기 기독교의 상징 | |||
비잔틴의 문화와 예술 | 비잔티움의 역사와 성상 표현 논쟁 | |||
7. | 하기아소피아 사원의 건축과 미술 | 돔 건축과 플로우 플랜, 모자이크 도상 | ||
궁륭천장 건축물의 종교적 의미 | 구형지붕에 대한 동서양 신화와 종교적 의미 | |||
로마네스크 건축양식 Ⅰ | 롬바르드 양식 성당 | |||
8. | 로마네스크 건축양식 Ⅱ | 몬레알 대성당 | ||
로마네스크 건축양식 Ⅲ | 팔레르모 대성당 | |||
산 마르코 성당의 건축과 미술 | 정사각형에 가까운 라틴 크로스 | |||
9. | 수도원 운동 | 클뤼니 수도원과 성카탈리나 수도원 | ||
순례양식 교회의 건축적 특징 | 순례양식교회의 탄생 배경 | |||
순례양식 교회의 미술 | 오툉 성당과 베즐레 성당 | |||
10. | 중세 고딕건축 양식 Ⅰ | 고딕건축의 특징 | ||
중세 고딕건축 양식 Ⅱ | 생드니 성당의 건축과 미술 | |||
중세 고딕건축 양식 Ⅲ | 사르트르 대성당의 건축과 미술 | |||
11. |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과 미술 Ⅰ | 산타마리아 피오레 대성당, 돔건축의 원리, 성 요한 세례당 | ||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과 미술 Ⅱ | <최후의 심판>과 <아테네 학당>의 종교적∙예술적 의미 | |||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과 미술 Ⅲ | 코로나르 예배당의 건축적 특징과 <성 테레사의 환희>, 다비드 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