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미메시스의 다양한 지향들 1 | ◦ 부장품으로서의 예술: 이집트 ◦ 고대 그리스와 헬레니즘 시대의 예술의 정신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관 | ||
2. | 미메시스의 다양한 지향들2. | ◦전쟁과 영웅, 현세를 기억하는 로마인의 예술관 ◦빛의 세계를 보여주는 중세의 예술관 ◦플로티투스의 일자론을 중심으로 | ||
3. | 르네상스와 순수 예술시대의 도래 | ◦개인의 탄생과 순수 예술의 등장 ◦몸과 이성에 대한 이해방식의 변화 | ||
4. | 근대적 주체와 예술의 흐름 | ◦흔들리는 지축, 급변하는 감각의 질서 ◦세잔이 보여주는 회화의 혁명성 (신체의 코기토가 보여주는 감각덩어리의 공명들) | ||
5. | 근대가 보여주는 감각적 표현 | ◦ 모던의 형성 ◦ 인상주의 ◦ 세잔과 메를로 퐁티 | ||
6. | 모더니즘의 시대: 아방가르드와 팝아트 | ◦유럽적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다다이즘,개념예술 ◦미국적 모더니즘: 팝아트, 키치, 캠프 | ||
7. | 추상의 세계 : 뜨겁거나 차갑거나, 숭고하거나. | ◦ 뜨거운 추상: 폴락, 자유의 정신과 구겐하임 ◦ 차가운 추상: 몬드리안과 개념화의 단계 ◦ 숭고한 추상: 로스코와 숭고의 개념 | ||
8. | 예술과 매체의 관계 | ◦ 벤야민의 기술 복제시대의 예술 작품 ◦ 사진과 영상을 대하는 인간 감성의 변화 | ||
9. | 예술과 환경의 관계 : 공공예술을 중심으로 | ◦ 환경예술, 대지예술, 공공예술 | ||
10. | 예술과 산업의 관계 1 : 패션과 디자인 | ◦ 바우하우스와 산업디자인 | ||
11. | 예술과 산업의 관계 2 : 망가의 세계 | ◦ 미국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한국애니메이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