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디지털콘텐츠의 개요
|
콘텐츠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개념 및 정의에 대해 설명 |
|
2. |
|
디지털콘텐츠의 종류(게임콘텐츠)
|
디지털콘텐츠의 종류와 게임콘텐츠에 대해 알아보고, 디지털콘텐츠의 국내외 시장규모에 대해 설명한다. |
|
3. |
|
디지털콘텐츠의 종류 (디지털영상콘텐츠)
|
디지털영상산업의 정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디지털영상산업의 발전특징과 국내외 영상산업시장에 대해 설명한다. |
|
4. |
|
디지털콘텐츠 종류 (애니메이션, 모바일, 이러닝_웹)
|
애니메이션, 모바일, 이러닝에 대해 전반적인 개념과 특성, 유형에 살펴보고, 각 유형별에 따른 산업현황을 설명한다. |
|
5. |
|
디지털콘텐츠 종류 (웹 정보 콘텐츠, 음악, 디지털출판 )
|
웹 정보 콘텐츠, 음악, 디지털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정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각 유형별의 국내외 산업현황과 규모를 설명한다. |
|
6. |
|
디지털콘텐츠 보호 및 유통기술(CCL)
|
디지털콘텐츠 보호 및 유통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CCL에 대한 개념과 특성, 종류, 구성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CCL의 적용사례를 대해 설명한다. |
|
7. |
|
디지털콘텐츠 보호 및 유통기술 (디지털 핑거프린팅)
|
디지털핑거프린팅에 대한 개념과 기술적 요구사항, 공모공격, 핑거프핀팅의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기술분류, 표준화 현황에 대해 설명한다. |
|
8. |
|
수신제한시스템 (CAS)
|
수신제한시스템인 CAS에 대한 개념, 서비스의 종류, CAS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고, CAS의 기술보유 업체에 대해 설명한다. |
|
9. |
|
디지털저작권관리(DRM)
|
디지털저작권관리(DRM)에 정의 및 개념, 기능, DRM의 기술적인 특징과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DRM을 위한 표준화와 DRM 업체현황에 대해서 설명한다. |
|
10. |
|
디지털콘텐츠 보호관련법제도
|
디지털콘텐츠의 보호 관련된 국내법과 국제조약을 살펴보고, 거래관련 국내법과 미국법 그리고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과 경쟁에 대한 국내법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
|
11. |
|
대체적 분쟁해결제도
|
저작권 분쟁에 따른 문제에 대해 해결방법과 대체적 분쟁해결제도의 유형을 살펴보고, 관련된 국제기구와 온라인으로 디지털콘텐츠의 대체적 분쟁해결방법에 대해 분석한다. |
|
12. |
|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의 정의 및 역할과 구조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디지털 콘텐츠의 기업의 가치사슬, 온라인 유통 활성화방안을 분석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