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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공학 >컴퓨터ㆍ통신 >소프트웨어공학
  • 강의학기
    2020년 2학기
  • 조회수
    22,264
  • 평점
    5/5.0 (1)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클래스와 객체지향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SOLID 원칙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고 그것을 객체지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실습을 통해 배운다. 또한 인터페이스와 제너릭, 패턴 등 자바 언어의 고급 기능을 예제와 함께 실전에 활용할 수 있게 공부한다.
자바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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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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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자바 언어 소개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프로그램 구조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변수와 this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타입과 수식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입력과스캐너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스타일1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비디오 스타일2 1주차 강의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과 프로그램 구성 방법, this의 용법, 변수의 선언과 사용, 자동형변환과 강제형변환, 입력에서 스캐너 사용법, 스타일 규칙에 대해 배운다. 특히 스타일 규칙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잘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변수 이름 붙이기, 띄어쓰기와 들여쓰기, if 조건식 작성법 등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URL
2. 비디오 학생클래스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학과클래스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지정과비교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별칭과스트링불변성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과제리뷰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이클립스실습 클래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예제를 살펴본다 학생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 학생 클래스 여러 개를 관리하는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이 때 객체의 생성과 객체의 지정과 비교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지정에서 생기는 이슈로 변수의 사용에서 발생하는 별칭과 스트링의 불변성에 대해 살펴본다. URL
3. 비디오 0이면 입력 끝내기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여러 명의 학생을 입력받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검색은 이름 검색, 키워드 검색, 통합검색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 기반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원래 있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점수넣기 기능을 만드는 방법도 살펴본다. 2주차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KISS와 SR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검색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여러 명의 학생을 입력받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검색은 이름 검색, 키워드 검색, 통합검색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 기반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원래 있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점수넣기 기능을 만드는 방법도 살펴본다. 2주차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KISS와 SR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검색확장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여러 명의 학생을 입력받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검색은 이름 검색, 키워드 검색, 통합검색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 기반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원래 있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점수넣기 기능을 만드는 방법도 살펴본다. 2주차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KISS와 SR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점수와 메뉴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여러 명의 학생을 입력받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검색은 이름 검색, 키워드 검색, 통합검색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 기반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원래 있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점수넣기 기능을 만드는 방법도 살펴본다. 2주차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KISS와 SR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코딩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여러 명의 학생을 입력받고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검색은 이름 검색, 키워드 검색, 통합검색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또한 메뉴 기반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원래 있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점수넣기 기능을 만드는 방법도 살펴본다. 2주차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KISS와 SRP 원칙을 배운다. URL
4. 비디오 팀기능추가하기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학생들을 여러 명 묶은 팀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 학생이 과목을 여러 개 가지는 수강신청 기능을 추가해 본다. 클래스가 여러 개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클래스 객체 간에 연관관계를 가지는 프로그램의 구성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검색하기 같은 연관 검색 방법을 배운다. 3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DRY, OC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수강신청추가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학생들을 여러 명 묶은 팀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 학생이 과목을 여러 개 가지는 수강신청 기능을 추가해 본다. 클래스가 여러 개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클래스 객체 간에 연관관계를 가지는 프로그램의 구성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검색하기 같은 연관 검색 방법을 배운다. 3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DRY, OC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연관검색기능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학생들을 여러 명 묶은 팀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 학생이 과목을 여러 개 가지는 수강신청 기능을 추가해 본다. 클래스가 여러 개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클래스 객체 간에 연관관계를 가지는 프로그램의 구성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검색하기 같은 연관 검색 방법을 배운다. 3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DRY, OC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팀추가코딩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학생들을 여러 명 묶은 팀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 학생이 과목을 여러 개 가지는 수강신청 기능을 추가해 본다. 클래스가 여러 개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클래스 객체 간에 연관관계를 가지는 프로그램의 구성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검색하기 같은 연관 검색 방법을 배운다. 3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DRY, OCP 원칙을 배운다. URL
비디오 수강신청코딩 학생과 학과 클래스를 가진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클래스를 하나 더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다. 학생들을 여러 명 묶은 팀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 학생이 과목을 여러 개 가지는 수강신청 기능을 추가해 본다. 클래스가 여러 개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클래스 객체 간에 연관관계를 가지는 프로그램의 구성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어떤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검색하기 같은 연관 검색 방법을 배운다. 3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DRY, OCP 원칙을 배운다. URL
5. 비디오 파일입력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비디오 BOOK과 상속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비디오 상속과 서점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비디오 인터페이스 상속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비디오 BOOK 상속과 코딩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비디오 인터페이스와 코딩 4주차 강의에서는 상속에 대해 배운다. Book 클래스와 서점 클래스를 예제로 상속을 이용하여 Book을 구분한 다른 Book 클래스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전혀 상관없는 클래스에 대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배운다. 주에는 코드 설계 원칙 중 원칙을 배운다. 클래스 상속은 상속 다형성을 통해 사용하는 코드 부분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데, 상위 클래스의 코드를 공유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 필드나 메소드를 물려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메소드 선언, 즉 클래스의 메소드 이름만 공유하는 상속이다. 이 두 가지는 자바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URL
6. 비디오 인터페이스와 코드 재사용 5주차 강의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는 Manager와 Factory 예제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구조를 만들고 이것을 학과나 서점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운다. 이 때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부분을 추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통해 SOLID 원칙 중 리스코프와 DIP 원칙의 의미를 배운다. 이것은 추상화된 코드의 구조를 통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만들 때 구체 클래스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URL
비디오 Manager 5주차 강의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는 Manager와 Factory 예제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구조를 만들고 이것을 학과나 서점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운다. 이 때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부분을 추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통해 SOLID 원칙 중 리스코프와 DIP 원칙의 의미를 배운다. 이것은 추상화된 코드의 구조를 통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만들 때 구체 클래스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URL
비디오 Fatory 5주차 강의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는 Manager와 Factory 예제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구조를 만들고 이것을 학과나 서점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운다. 이 때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부분을 추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통해 SOLID 원칙 중 리스코프와 DIP 원칙의 의미를 배운다. 이것은 추상화된 코드의 구조를 통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만들 때 구체 클래스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URL
비디오 코드재사용기법 5주차 강의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는 Manager와 Factory 예제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구조를 만들고 이것을 학과나 서점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운다. 이 때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부분을 추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통해 SOLID 원칙 중 리스코프와 DIP 원칙의 의미를 배운다. 이것은 추상화된 코드의 구조를 통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만들 때 구체 클래스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URL
비디오 코딩 5주차 강의에서는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설계 기법에 대해 배운다. 여기서는 Manager와 Factory 예제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 구조를 만들고 이것을 학과나 서점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배운다. 이 때 팩토리 패턴을 이용하여 객체 생성 부분을 추상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통해 SOLID 원칙 중 리스코프와 DIP 원칙의 의미를 배운다. 이것은 추상화된 코드의 구조를 통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만들 때 구체 클래스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URL
7. 비디오 스윙 6주차에는 스윙에 대해 배우고 실제 사용법을 실습한다. 스윙의 기본 개념은 컴포넌트와 컨테이너, 레이아웃과 프레임,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 등의 개념을 소개한다. URL
비디오 컴포넌트와컨테이너 6주차에는 스윙에 대해 배우고 실제 사용법을 실습한다. 스윙의 기본 개념은 컴포넌트와 컨테이너, 레이아웃과 프레임,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 등의 개념을 소개한다. URL
비디오 레이아웃과 프레임 6주차에는 스윙에 대해 배우고 실제 사용법을 실습한다. 스윙의 기본 개념은 컴포넌트와 컨테이너, 레이아웃과 프레임,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 등의 개념을 소개한다. URL
비디오 이벤트리스너 6주차에는 스윙에 대해 배우고 실제 사용법을 실습한다. 스윙의 기본 개념은 컴포넌트와 컨테이너, 레이아웃과 프레임, 이벤트와 이벤트 리스너 등의 개념을 소개한다. URL
8. 비디오 추상화와 DIP 7주차에는 추상화와 LSP, ISP, DIP 등의 개념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것을 스윙 인터페이스 구현 예제에 적용하여 본다. 또한 이 때 리스너 구현을 위해 필요한 내부 클래스 및 무명 클래스에 대해 소개한다. URL
비디오 내부클래스 7주차에는 추상화와 LSP, ISP, DIP 등의 개념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것을 스윙 인터페이스 구현 예제에 적용하여 본다. 또한 이 때 리스너 구현을 위해 필요한 내부 클래스 및 무명 클래스에 대해 소개한다. URL
비디오 스윙인터페이스구현 7주차에는 추상화와 LSP, ISP, DIP 등의 개념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것을 스윙 인터페이스 구현 예제에 적용하여 본다. 또한 이 때 리스너 구현을 위해 필요한 내부 클래스 및 무명 클래스에 대해 소개한다. URL
비디오 LSP,ISP,DIP 7주차에는 추상화와 LSP, ISP, DIP 등의 개념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것을 스윙 인터페이스 구현 예제에 적용하여 본다. 또한 이 때 리스너 구현을 위해 필요한 내부 클래스 및 무명 클래스에 대해 소개한다. URL
비디오 제네릭 필요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기법이 제너릭이다.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제너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너릭을 이용하여 학과의 학생 객체들을 소팅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소팅 함수가 어떻게 객체의 클래스 종류에 상관없이 동작가능한지 살펴본다. Store 예제를 통해 어떤 물건이든 판매할 수 있는 Store 클래스를 제너릭을 이용하여 만들어본다. 인터페이스 대신에 형태로 바뀌는 과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제네릭을 이용한 소팅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기법이 제너릭이다.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제너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너릭을 이용하여 학과의 학생 객체들을 소팅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소팅 함수가 어떻게 객체의 클래스 종류에 상관없이 동작가능한지 살펴본다. Store 예제를 통해 어떤 물건이든 판매할 수 있는 Store 클래스를 제너릭을 이용하여 만들어본다. 인터페이스 대신에 형태로 바뀌는 과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Store 영상 추가설명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기법이 제너릭이다.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제너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너릭을 이용하여 학과의 학생 객체들을 소팅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소팅 함수가 어떻게 객체의 클래스 종류에 상관없이 동작가능한지 살펴본다. Store 예제를 통해 어떤 물건이든 판매할 수 있는 Store 클래스를 제너릭을 이용하여 만들어본다. 인터페이스 대신에 형태로 바뀌는 과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Store 프로그램 제네릭으로 바꾸기 실습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기법이 제너릭이다.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한계와 제너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제너릭을 이용하여 학과의 학생 객체들을 소팅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소팅 함수가 어떻게 객체의 클래스 종류에 상관없이 동작가능한지 살펴본다. Store 예제를 통해 어떤 물건이든 판매할 수 있는 Store 클래스를 제너릭을 이용하여 만들어본다. 인터페이스 대신에 형태로 바뀌는 과정을 살펴본다. URL
10. 비디오 컬렉션 프레임워크 제너릭을 이용한 자바 라이브러리로 컬렉션 프레임워크를 살펴본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 계층구조와 함께 리스트와 맵에 대해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자바 프로그램을 이클립스가 아니라 명령창 기반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컬렉션 리스트 제너릭을 이용한 자바 라이브러리로 컬렉션 프레임워크를 살펴본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 계층구조와 함께 리스트와 맵에 대해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자바 프로그램을 이클립스가 아니라 명령창 기반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컬렉션 맵 제너릭을 이용한 자바 라이브러리로 컬렉션 프레임워크를 살펴본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 계층구조와 함께 리스트와 맵에 대해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자바 프로그램을 이클립스가 아니라 명령창 기반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URL
비디오 명령창 실행 제너릭을 이용한 자바 라이브러리로 컬렉션 프레임워크를 살펴본다. 컬렉션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 계층구조와 함께 리스트와 맵에 대해 사용법을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자바 프로그램을 이클립스가 아니라 명령창 기반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URL
11. 비디오 Object 클래스 1 자바 언어의 객체지향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기본 클래스들을 살펴본다.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슈퍼로서 자바 플랫폼에서 사용해야 할 객체의 공통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Number 클래스는 수치형 기본 데이터에 대한 래퍼 클래스로 객체가 필요한 곳에서 사용된다. 박싱과 언박싱의 개념을 살펴본다. 또한 스트링 클래스를 리뷰하며 스트링을 응용한 Date 클래스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Object 클래스 2 자바 언어의 객체지향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기본 클래스들을 살펴본다.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슈퍼로서 자바 플랫폼에서 사용해야 할 객체의 공통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Number 클래스는 수치형 기본 데이터에 대한 래퍼 클래스로 객체가 필요한 곳에서 사용된다. 박싱과 언박싱의 개념을 살펴본다. 또한 스트링 클래스를 리뷰하며 스트링을 응용한 Date 클래스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Number와 박싱 자바 언어의 객체지향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기본 클래스들을 살펴본다.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슈퍼로서 자바 플랫폼에서 사용해야 할 객체의 공통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Number 클래스는 수치형 기본 데이터에 대한 래퍼 클래스로 객체가 필요한 곳에서 사용된다. 박싱과 언박싱의 개념을 살펴본다. 또한 스트링 클래스를 리뷰하며 스트링을 응용한 Date 클래스에 대해 살펴본다. URL
비디오 스트링과 날짜 자바 언어의 객체지향을 이해하기 위해 중요한 기본 클래스들을 살펴본다.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슈퍼로서 자바 플랫폼에서 사용해야 할 객체의 공통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Number 클래스는 수치형 기본 데이터에 대한 래퍼 클래스로 객체가 필요한 곳에서 사용된다. 박싱과 언박싱의 개념을 살펴본다. 또한 스트링 클래스를 리뷰하며 스트링을 응용한 Date 클래스에 대해 살펴본다. URL
12. 비디오 제네릭 알고리즘 제너릭의 컬렉션 프레임워크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이브러리의 알고리즘 사용법을 살펴본다. Sort나 shuffle 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들의 사용법과 주의할 점을 배운다. 또한 이터레이터 개념과 함께 이터레이터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배운다.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패턴의 개념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이터레이터 패턴 외에 싱글톤, 옵저버, 파사드 등의 패턴을 개념과 예제로 살펴본다. URL
비디오 이터레이터 제너릭의 컬렉션 프레임워크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이브러리의 알고리즘 사용법을 살펴본다. Sort나 shuffle 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들의 사용법과 주의할 점을 배운다. 또한 이터레이터 개념과 함께 이터레이터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배운다.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패턴의 개념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이터레이터 패턴 외에 싱글톤, 옵저버, 파사드 등의 패턴을 개념과 예제로 살펴본다. URL
비디오 싱글톤, 옵저버, 파사드 제너릭의 컬렉션 프레임워크와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이브러리의 알고리즘 사용법을 살펴본다. Sort나 shuffle 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들의 사용법과 주의할 점을 배운다. 또한 이터레이터 개념과 함께 이터레이터의 중요성과 사용법을 배운다.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패턴의 개념을 소개한다. 여기서는 이터레이터 패턴 외에 싱글톤, 옵저버, 파사드 등의 패턴을 개념과 예제로 살펴본다. URL
13. 비디오 람다 마지막 주차에는 자바 8에서 새로이 소개된 비교적 최신 기능인 람다와 스트림을 배운다. 람다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언어 요소들과 사용법을 살펴본다. 스트림의 생성, map과 filter, reduce 기능을 사용하는 예제를 컬렉션을 위주로 살펴본다. URL
비디오 스트림 프로그래밍 1 마지막 주차에는 자바 8에서 새로이 소개된 비교적 최신 기능인 람다와 스트림을 배운다. 람다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언어 요소들과 사용법을 살펴본다. 스트림의 생성, map과 filter, reduce 기능을 사용하는 예제를 컬렉션을 위주로 살펴본다. URL
비디오 스트림 프로그래밍 2 마지막 주차에는 자바 8에서 새로이 소개된 비교적 최신 기능인 람다와 스트림을 배운다. 람다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언어 요소들과 사용법을 살펴본다. 스트림의 생성, map과 filter, reduce 기능을 사용하는 예제를 컬렉션을 위주로 살펴본다. URL
비디오 스트림 코드 예제 마지막 주차에는 자바 8에서 새로이 소개된 비교적 최신 기능인 람다와 스트림을 배운다. 람다의 역할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언어 요소들과 사용법을 살펴본다. 스트림의 생성, map과 filter, reduce 기능을 사용하는 예제를 컬렉션을 위주로 살펴본다.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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