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1강 (1) : 학습목표 및 멀티미디어네트워크 개념 | Multi-media Networks Contents Delivery Systems and Programming ] 학습목표 | ![]() |
![]() |
1강 (2) : 학습목표 및 멀티미디어네트워크 개념 | 들어가면서 - D to D 연동시계 1. Multimedia Contents 1.1 - Basic structure of multimedia device 1.2 - Multimedia contents representation 1.3 - Contents capabilities for multimedia service 1.4 - Bandwidths for multimedia service 2. Contents Service Delivery 2.1 - Connection 2.2 - Component 2.3 - Diagram 2.4 - Protocol | ![]() |
|
2. | ![]() |
2강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구성요소(1) | 1.3 Multi-Media Service Network | ![]() |
3. | ![]() |
3강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구성요소(2) | 1.4 Multi-Media Service Systems 1.5 Protocol and Standards 1.6 Client의 특징 1.7 Multi-Media Service Systems ●Internet Broadcast Systems 2장 들어가면서- Standards for Contents delivery System in Multimedia Networks -TCP/IP Model for Internet 2.1 TCP/IP reference model | ![]() |
4. | ![]() |
4강(1)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반 콘텐트전달시스템의 개념(1) | 2.1 TCP/IP reference model | ![]() |
![]() |
4강(2)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반 콘텐트전달시스템의 개념(2) | 2.1 TCP/IP reference model | ![]() |
|
5. | ![]() |
5강 : Network Interface Layer | 2.2 Transmission Layer | ![]() |
6. | ![]() |
6강 : Network Layer | 2.2 Transmission Layer Optical Carrier level SONET 적용 예 STM 적용 예 Backborn Network based on Optical Synchronous VS Asynchronous 2.3 Device Link Concept 2.3.1 EIEEE 802 | ![]() |
7. | ![]() |
7강 : Internet Protocol (1) | 2.3.1 IEEE 802 2.3.2 LAN : Ethernet / IEEE 802.3 2.3.3 IEEE 802 WLAN 2.3.4 IEEE 802 WPAN 2.3.5 IEEE 802 WMAN 2.3.6 IEEE 802 MBWA | ![]() |
8. | ![]() |
8강 :Internet Protocol (2) | 2.3 Device Link Concept 2.3.3 IEEE 802 WLAN 2.3.4 IEEE 802 WPAN 2.3.5 IEEE 802 WMAN Wibro 2.3.6 IEEE 802 MBWA | ![]() |
9. | ![]() |
9강 : Internet Protocol (3) | Connection Concepts / IP Concept / IPv6 | ![]() |
10. | ![]() |
10강(1) : IP Datagrams | Connection Concepts / IP Concept / IPv6 | ![]() |
![]() |
10강(2) : IP datagrams/TCP/IP | - IP Datagrams / F40 Concepts / ICMP H40 | ![]() |
|
11. | ![]() |
11강(1) : Application Protocols | TCP&IP / Application Protocols | ![]() |
![]() |
11강(2) : 실습- telnet 사용방법 소개 | ●Application Protocols ●RTP -개념 -Real Time Data ●RTCP, RTSP ●How to relate? ●Electronic Mail -Protocol stack to support email over the Internet | ![]() |
|
12. | ![]() |
12강(1) : Socket Programming (1) | ●telnet 사용방법 소개 -Summary of Unix Commands | ![]() |
![]() |
12강(2) : Socket Programming(1) | ●Socket Programming for Content Delivery in Multimedia Networks(Unix 기반) -소켓이란 ●유닉스 소켓 시스템 콜 -시스템 콜이란 ●Socket -소켓의 정의, 소개, Socket APIs C 언어에서 TCP 소켓 프로그램 작성 C 언어에서 UDP 소켓 프로그램 작성 JAVA에서 TCP 소켓 프로그램 작성 JAVA에서 UDP 소켓 프로그램 작성 | ![]() |
|
13. | ![]() |
13강 : Socket Programming(2) | ●소켓번호(Cont'd) ●소켓의 구조 -예제: 소켓 생성(telnet) | ![]() |
14. | ![]() |
14강(1) : 네트워크프로그래밍을 위한 함수 | ●소켓의 의미 ●소켓의 구조체 ●Unix 내의 Socket Address 관련 예 -예제 : 소켓 구조체 사용예 ●유닉스 소켓 프로그래밍을 위한 유틸리티 함수들 1. 바이트 순서 변환 함수 2. 주소 변환 구조체 -원격지 호스트 정보를 위한 구조체 3. 인터넷 주소(IP 주소) 변환 함수 -예제 : IP 주소 변환(nslookup 역기능) 4. 원격지 호스트 정보를 얻는 함수 | ![]() |
![]() |
14강(2) : 클라이언트/서버의 작성 방법 & 채팅을 위한 클라이언트/서브프로그램 작성 | 1. 시스템 호출 함수의 개요 2. 소켓 관련 함수 3. 소켓 옵션 관련 함수 4. 다중 처리를 위한 함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