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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인문학
  • 등록일자
    2014.11.25
  • 조회수
    6,037
  • 평점
    3/5.0 (9)
제8회 인문학 특강에서는 음악이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는 고유한 원형질을 개관해 봄으로서, 저간에 우리들이 인지하고 있는 청각예술로서의 음악이라는 상식적인 음악관이 얼마나 평면적이고 지엽적인 단견(短見)인지를 깨우쳐보는 계기로 삼고져 한다.
제1주 하늘의 음악-음악은 별들의 합창이다_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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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 제1주 하늘의 음악-음악은 별들의 합창이다_1부 태초부터 소리가 있었기에 그것을 듣기 위해서 사람에게 귀가 생겼을 것이다. 그만큼 소리의 세계는 우주탄생의 시원부터 존재해 왔다고 하겠다.
그래서인지 인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베일에 가린 그 신비스런 음악의 세계, 즉 소리세계의 모태(母胎)와 정체(正體)를 알아보려 열정을 쏟아 왔다.한마디로 음악은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는 하나의 사유체계이자, 무궁한 우주의 조화경을 상징해내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인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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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제1주 하늘의 음악-음악은 별들의 합창이다_2부 태초부터 소리가 있었기에 그것을 듣기 위해서 사람에게 귀가 생겼을 것이다. 그만큼 소리의 세계는 우주탄생의 시원부터 존재해 왔다고 하겠다.
그래서인지 인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베일에 가린 그 신비스런 음악의 세계, 즉 소리세계의 모태(母胎)와 정체(正體)를 알아보려 열정을 쏟아 왔다.한마디로 음악은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는 하나의 사유체계이자, 무궁한 우주의 조화경을 상징해내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인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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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디오 제2주 지상의 음악 -음악은 우주를 모사(模寫)한 추상화이다_1부 음악의 뿌리가 하늘 지향적인 우주론에 있다보니, 동서의 악론이나 음악관은 하나같이 우주의 조화를 바탕으로 했고, 이를 토대로 변주돼 왔다. 그 흔적들을 더듬어 본다.
-장자의 천뢰(天籟), 지뢰(地籟), 인뢰(人籟)
-뵈티우스(Boethius)의 우주음악, 인체음악, 실제음악
-세종대왕의 황종척(黃鐘尺)과 서양 중세대학의 필수 4과(Quadrivium)
-대음희성(大音希聲)과 지악무성(至樂無聲)과 무현금(無絃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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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제2주 지상의 음악 -음악은 우주를 모사(模寫)한 추상화이다_2부 음악의 뿌리가 하늘 지향적인 우주론에 있다보니, 동서의 악론이나 음악관은 하나같이 우주의 조화를 바탕으로 했고, 이를 토대로 변주돼 왔다. 그 흔적들을 더듬어 본다.
-장자의 천뢰(天籟), 지뢰(地籟), 인뢰(人籟)
-뵈티우스(Boethius)의 우주음악, 인체음악, 실제음악
-세종대왕의 황종척(黃鐘尺)과 서양 중세대학의 필수 4과(Quadrivium)
-대음희성(大音希聲)과 지악무성(至樂無聲)과 무현금(無絃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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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디오 제3주 사람의 음악 - 음악은 인간완성의 대도(大道)이다_1부 후대로 오면서 음악관의 중심축은 우주론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문제로 이동한다. 천상의 음악이 지상의 인간생활 속으로 낙하하고 좁혀진 것이다.
오직 지엽말단적이고 왜소한 인간의 감성문제로.......!
- 죽음의 춤(Dance macabre)과 감정표현의 음악(Musica reservata)
- 자연환경과 시대사조와 음악의 함수관계
- 작곡가(Composer) 와 음향디자이너(Sound designer)
- 논어의 흥어시(興於詩) 입어예(立於禮) 성어악(成於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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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제3주 사람의 음악 - 음악은 인간완성의 대도(大道)이다_2부 후대로 오면서 음악관의 중심축은 우주론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문제로 이동한다. 천상의 음악이 지상의 인간생활 속으로 낙하하고 좁혀진 것이다.
오직 지엽말단적이고 왜소한 인간의 감성문제로.......!
-죽음의 춤(Dance macabre)과 감정표현의 음악(Musica reservata)
-자연환경과 시대사조와 음악의 함수관계
-작곡가(Composer) 와 음향디자이너(Sound designer)
-논어의 흥어시(興於詩) 입어예(立於禮) 성어악(成於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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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디오 종합토론_1부 종합토론_1부 URL
비디오 종합토론_2부 종합토론_2부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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