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주요 미디어 이론 | 미디어 이론의 개요 및 경향 살피기 | ![]() |
![]() |
음악감상 | 발표: 음악감상 문화(페스티벌, 공연.클럽, 동호회 등) | ![]() |
|
2. | ![]() |
주요 미디어 이론 - 벤야민 | 「보들레르의 몇 가지 모티프에 관하여」 중심의 발터 벤야민 이론, 발표: SNS/블로그/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온라인 소통수단과 mobile devices | ![]() |
![]() |
공포영화 | 「미국의 악몽: 70 년대의 호러 영화」, 『베트남에서 레이건까지』, 발표: 최근 공포영화의 경향 | ![]() |
|
3. | ![]() |
멜로물 | 「멜로드라마의 의미」, 『멜로드라마와 모더니티』, 벤 싱어 저, 이위정 역, 발표: 최근 멜로드라마의 경향 | ![]() |
4. | ![]() |
소비문화 | 앤 프리드버그의 시선의 이동성, 산보자, 발표: 소비와 매니아 문화 | ![]() |
5. | ![]() |
웹툰 | 『피로사회』, 『투명사회』, 한병철 - 발표: 웹툰을 통해 읽어보는 현대 사회 | ![]() |
6. | ![]() |
텔레비전 | 발표: 미디어와 팬덤- 매클루언,『구텐베르크 은하계』, 일부 - 매클루언, 『미디어의 이해』2.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 ![]() |
7. | ![]() |
공연 관람 | 발표: 극공연관람 문화(극장, 뮤지컬, 무용 등) - WJT 미첼 『그림은 무엇을 원하는가』, 제10장, 매체에 말걸기 | ![]() |
8. | ![]() |
연애문화 | 대학생의 연애 | ![]() |
9. | ![]() |
게임 문화, 잉여문화 | 김수환, 너희가 병맛을 아느냐?, 잉여의 시선으로 본 공공성의 인문학, 잉여사회(최태섭) 일부 - 발표: 가상의 자아와 관계 맺기 차원의 게임 문화 | ![]() |
10. | ![]() |
음식문화, 동물문화 | 발표: 먹방문화- 김진석, 동물복지의 진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