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고대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1. 모방론 1. 디코럼 3. 플롯 4. 비극적 결함 5. 데우스 엑스 마키나 6. 시인의 추방/옹호 | ![]() |
![]() |
고대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1. 모방론 1. 디코럼 3. 플롯 4. 비극적 결함 5. 데우스 엑스 마키나 6. 시인의 추방/옹호 | ![]() |
|
2. | ![]() |
문학의 요소: 플롯 | 1. 플롯과 스토리 2. 삽화적 플롯 3. 유기적 플롯 4. 플롯의 단계 5. 플롯의 스타일 | ![]() |
![]() |
문학의 요소: 플롯 (학생발표) | 1. 시트콤 2. 극중국 | ![]() |
|
3. | ![]() |
문학의 요소: 캐릭터 | 1. 도덕성/인성 2. 동기 3. 고정적/발전적 캐릭터 4. 주동인물 5. 네 가지 채액/기질 | ![]() |
![]() |
문학의 요소: 캐릭터 (학생발표) | 1. 양가성 2. 반영웅 | ![]() |
|
4. | ![]() |
고대로마: 호라티우스 <시론> | 1. 시론 2. 시의 기능 3. 시의 정당화 4. 당의정 이론 | ![]() |
![]() |
고대로마: 호라티우스 <시론> | 1. 시론 2. 시의 기능 3. 시의 정당화 4. 당의정 이론 | ![]() |
|
5. | ![]() |
문학의 요소: 시점 | 1. 정의 2. 영화에서의 시점 3. 문학에서의 시점 4. 시점의 유형 | ![]() |
![]() |
문학의 요소: 시점 (학생발표) | 1. 분신 2. 다중시점 | ![]() |
|
6. | ![]() |
영국 르네상스: 필립 시드니 <시의 옹호> | 1. 대학재사 2. 시의 옹호 3. 시의 기능 | ![]() |
![]() |
영국 르네상스: 필립 시드니 <시의 옹호> | 1. 대학재사 2. 시의 옹호 3. 시의 기능 | ![]() |
|
7. | ![]() |
문학의 요소: 비유법 | 1.화술적 표현 2. 비유적 표현 3. 화술적+비유적 표현 | ![]() |
![]() |
문학의 요소: 비유법 (학생발표) | 1.키치 2. 패러디 | ![]() |
|
8. | ![]() |
낭만주의: 빅토르 위고 <크롬웰 서문> | 1. 배경 2. 빅토르 위고 3. 그로테스크 4. 크롬웰 서문 | ![]() |
![]() |
낭만주의: 빅토르 위고 <크롬웰 서문> | 1. 배경 2. 빅토르 위고 3. 그로테스크 4. 크롬웰 서문 | ![]() |
|
9. | ![]() |
문학의 요소: 아이러니 | 1. 개념 2. 말의 아이러니 2. 극적 아이러니 3. 상화의 아이러니 | ![]() |
![]() |
문학의 요소: 아이러니 (학생발표) | 1. 벌레스크 2. 캐리커처 | ![]() |
|
10. | ![]()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1. 모더니티 2. 예술적 충동 3. 사실주의 4. 자연주의 5. 상징주의 | ![]() |
![]()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1. 모더니티 2. 예술적 충동 3. 사실주의 4. 자연주의 5. 상징주의 | ![]() |
|
11. | ![]() |
문학의 요소: 알레고리 (학생발표) | 1. 아키타입 2. 스테레오타입 | ![]() |
12. | ![]() |
오늘날의 문학: 팩션, 장르-사이버문학 | 1. 포스트모더니즘 2. 팩션 2. 판타지 문학 4. 사이버 문학 | ![]() |
![]() |
오늘날의 문학: 팩션, 장르-사이버문학 | 1. 포스트모더니즘 2. 팩션 2. 판타지 문학 4. 사이버 문학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