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시각매체로서의 회화, 사진 그리고 영화 [수업소개: 수업진행방식, 성적평가방식, 강의일정]
|
시각매체예술론의 수업 과정 및 내용 소개 |
|
2. |
|
기본 개념과 용어들 - 시각, 권력 & 선원근법
|
시각매체예술론의 기본 개념과 용어들에 대한 소개 |
|
3. |
|
시각매체로서의 회화(I) - 카메라옵스큐라와 모더니티
|
시각매체와 카메라옵스큐라, 모더니티의 상관관계에 대한 검토 |
|
4. |
|
시각매체로서의 회화(II) - 회화의 기법과 패러다임
|
회화의 기법과 패러다임에 대한 학습 |
|
5. |
|
시각매체로서의 회화(III) - 주체와 대상, 상호주관성
|
시각매체와 주체, 대상, 그리고 상호주관성에 대한 검토 |
|
6. |
|
시각매체로서의 사진(I) - 이미지, 외시와 함축
|
이미지의 독해에 있어서 외시와 함축에 대한 이해 |
|
7. |
|
시각매체로서의 사진(II) - 시간성
|
시각매체와 시간성에 대한 검토 |
|
8. |
|
시각매체로서의 사진(III) - 사진의 정체성
|
사진의 정체성의 쟁점들 |
|
9. |
|
시각적 서사형식으로서의 영화(I) - 영화의 역사와 이론
|
영화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이해 |
|
10. |
|
시각적 서사형식으로서의 영화(II) - 이미지와 서사
|
영화의 이미지와 서사의 상관관계에 대한 검토 |
|
11. |
|
영화이론(I) - 카메라와의 동일시
|
카메라와의 동일시에 대한 이해 |
|
12. |
|
영화이론(II) - 이미지의 움직임과 내러티브
|
영화의 이미지의 움직임과 내러티브에 대한 학습 |
|
13. |
|
영화이론(III) - 고전적 내러티브
|
고전적 내러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