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오리엔테이션 | 학습과정 소개 | ![]() |
|
1. | ![]() |
영상언어의 이해 - 이미지와 내러티브 | 이미지가 내러티브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이해한다. | ![]() |
![]() |
영상언어의 이해를 위한 case study - 영화 <업> 장면분석 |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을 shot by shot 으로 분석 - 영상언어와 내러티브의 특징을 학습한다. | ![]() |
|
2. | ![]() |
내러티브란? | 내러티브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창작을 위한 내러티브의 확장된 개념을 습득한다. | ![]() |
3. | ![]() |
시점(POV)과 딜레마(Dillema) | 흥미로운 내러티브 창작을 위해 시점과 딜레마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설명한다. | ![]() |
![]() |
핍진성과 스토리의 기본 구조 | 핍진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야기가 작동하는 기본 구조를 학습한다. | ![]() |
|
4. | ![]() |
영상언어의 이해를 위한 영화의 장면 분석 | 영화의 대화장면을 shot by shot 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영상언어의 특징과 decoupage를 이해한다. | ![]() |
5. | ![]() |
영상언어의 이해 - Continuity의 이해와 장면분석 | continuity의 이해와 원칙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방법을 case study 한다. | ![]() |
![]() |
단편영화 감상 1 | 두편의 단편영화 감상 - 내러티브이 구조와 변경 그리고 주제에 대해 이해한다. | ![]() |
|
6. | ![]() |
단편영화의 내러티브 분석 1 | 비슷한 주제를 가진 두 편의 단편영화를 비교/분석 - 내러티브의 기본구조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어떻게 변용하였는지 살펴본다. | ![]() |
![]() |
단편영화 감상 2 | 단편영화 감상 2 | ![]() |
|
7. | ![]() |
단편영화의 내러티브 분석 2 | 유사한 형식을 가진 두편의 단편영화를 비교/분석 - 상황 확장의 내러티브와 주제에 대해 이해한다. | ![]() |
![]() |
단편영화 감상 3 | 단편 영화 감상 3 | ![]() |
|
8. | ![]() |
단편영화 내러티브 분석 3 | 단편영화 분석을 통해 스토리와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영화의 내러티브 전략을 알아보고, 스토리보드 과제를 공지한다. | ![]() |
![]() |
스토리보드 양식 | 스토리보드 과제를 위한 문서 | ![]() |
|
9. | ![]() |
단편영화 내러티브 분석 4 - 미드나잇 선 | 단편영화의 감상과 분석을 통해 내러티브에 있어 시점의 중요성과 활용성에 대해 설명한다. | ![]() |
10. | ![]() |
대화장면의 분석1 - 비트(beat)설명 | 영화의 대화장면의 분석 통해 비트(beat)에 대해 이해한다. | ![]() |
![]() |
대화장면의 분석2 | 비트를 이해하기 위한 case study - 화양연화, 석양의 무법자 | ![]() |
|
11. | ![]() |
1.씬(scene)에 대한 질문과 대화장면 분석 3 | 1. 무성에서 유성영화로의 변화가 가져온 특징 2. 씬을 구성하기 위한 질문들 3. 영화의 대화장면 분석 | ![]() |
![]() |
영화 <바스터지> 대화장면 분석 | 대화장면 분석 참고 pdf 자료 | ![]() |
|
![]() |
고전영화의 대화장면 감상 | 고전영화의 대화장면을 감상한다. | ![]() |
|
12. | ![]() |
대화장면 분석4 - 고전 영화 | 영화의 대화장면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다인의 대화장면 연출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습득한다. | ![]() |
13. | ![]() |
연기 연출 - 연출과 배우 | 연기 연출을 위한 태도를 습득하고 배우를 이해한다. | ![]() |
14. | ![]() |
콘티구성 과제에 대한 피드백 | 과제로 제출한 스토리보드 몇개를 선정하여 보편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설명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