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강의소개 | 교수 및 강의소개 | ![]() |
![]() |
영화감독이란 누구인가? | 영화감독의 역할과 그가 하는 구체적인 업무 분야 | ![]() |
|
![]() |
영화데쿠파주란 무엇인가? | 감독의 고유영역인 영화 데쿠파주의 원리와 내용 | ![]() |
|
2. | ![]() |
영화문법 | 영화언어의 문법의 3요소와 각각의 요소가 작용하는 원리 | ![]() |
![]() |
데쿠파주 사례 분석 | 영화 <올드보이>를 활용하여 데쿠파주의 구체적 사례 분석 | ![]() |
|
3. | ![]() |
데쿠파주 확장-카메라 | 데쿠파주의 요소로서의 카메라 포지션과 사이즈에 관한 내용 | ![]() |
![]() |
데쿠파주 확장-문법의 파괴 | 감독이 영화문법의 파괴를 통한 스타일 표현을 표현하는 과정 | ![]() |
|
4. | ![]() |
프리프로덕션 | 프리프로덕션의 개괄적 내용과 더불어 첫 단계인 시나리오 쓰기 | ![]() |
![]() |
시나리오 쓰기 | 시나리오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캐릭터 구성 | ![]() |
|
5. | ![]() |
촬영을 위한 준비- 브레이크다운 | 촬영준비의 핵심과정인 브레이크다운과 신순서표 작성 방법 설명 | ![]() |
![]() |
촬영을 위한 준비-다큐먼트 | 장소구분표와 일일촬영계획표 작성법 등 다큐먼트 작성법을 사례를 통해 설명 | ![]() |
|
6. | ![]() |
배우와 작업하기 | 연기의 유형과 캐스팅 방법 등 배우와 소통하는 방법 설명 | ![]() |
![]() |
연기지도 | 리딩, 리허설 및 촬영과정에서의 연기지도, 비전문배우와 작업하는 방법 | ![]() |
|
7. | ![]() |
영화화면 구도 | 영화프레임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더불어 외화면에 대해 설명 | ![]() |
![]() |
화면 내에서의 데쿠파주 | 롱테이크 쇼트를 통한 화면내에서의 데쿠파주와 미학을 설명 | ![]() |
|
8. | ![]() |
영화사운드의 역사와 미학 | 영화사운드가 역사적으로 발전해온 과정과 미학에 대한 설명 | ![]() |
![]() |
사운드의 활용 및 영화조명 | 미키마우징을 통해 사운드를 미학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영화조명의 기본원리 | ![]() |
|
9. | ![]() |
영화편집 | 월터 머치의 6의 법칙을 통해 영화편닙의 기본 원리 설명 | ![]() |
![]() |
영화연출분석 실습 | <폴라로이드작동법>을 보고 영화연출분석의 구체적 사례 설명 | ![]() |
|
10. | ![]() |
캐릭터 구축 실습-1 | 시나리오 <아빠와 택배기사>의 캐릭터를 발표하고 토론함 | ![]() |
![]() |
캐릭터 구축 실습-2 | 시나리오 <아빠와 택배기사>의 캐릭터프로필과 브레이크다운을 발표하고 토론함 | ![]() |
|
11. | ![]() |
영화연출 사례분석-1 | 영화 <수상한 이웃들> 시나리오 구성 및 프리프로덕션 사례 분석 | ![]() |
![]() |
영화연출 사례분석-2 | 영화 <수상한 이웃들> 콘티구성 및 서류작성 사례 분석 | ![]() |
|
12. | ![]() |
단편영화의 4가지 유형 | 단편영화의 유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영화를 통해 연출 사례 분석 | ![]() |
![]() |
영화연출 사례분석-3 | 영화 <신체조각>, <메뚜기>, <완행열차>를 통한 연출 사례 분석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