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오리엔테이션
|
수업개요 설명 및 도입강의 |
|
2. |
|
고대그리스
|
모방론, 문학의 정의와 개념,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
3. |
|
고대로마
|
적격이론, 문학의 기능과 정당성, 호레이스 <시법> |
|
4. |
|
영국르네상스
|
문학-철학-역사 비교,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 필립 시드니 <시의 옹호> |
|
5. |
|
낭만주의
|
극단의 미학, 그로테스크, 드라마의 발생, 빅토르 위고 <크롬웰 서문> |
|
6. |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모더니티, 사실주의, 자연주의, 반사실주의, 에밀 졸라 <테레즈 라캥> |
|
7. |
|
학생 조별 발표
|
학생 조별 발표 자료 |
|
8. |
|
형식주의와 구조주의
|
소쉬르 언어이론, 기호체계, 기표와 기의 |
|
9. |
|
심리학분석
|
포로이트 '이드', 라캉 '거울단계' |
|
10. |
|
실존주의와 부조리
|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카무의 부조리, 해롤드 핀터 <생일파티> 분석 |
|
11. |
|
포스트모더니즘
|
포스트모던 특징과 경향, 문학 이론 및 장르 |
|
12. |
|
인종과 에스니시티
|
인종과 에스니시티 개념 차이, 인종의 문학적 재현 |
|
13. |
|
성과 페미니즘
|
섹슈얼리티, 성역할, 몸, 정체성 |
|
14. |
|
학생 조별 발표
|
학생 조별 발표 자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