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_1. 강의계획 | 강의계획 | ||
1_2. 파이썬 설치 | 파이썬을 설치 | |||
1_3. 논리의표현과부울대수동영상 | 프로그래밍에서 기계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 | |||
2. | 2-1. 자료형 |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 | ||
2_2. 데이터타입 변환 |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 및 변환 | |||
2_3. 문자열 | 문자열 알아보기 | |||
3. | 3_1. 상수,변수 | 상수와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기 | ||
3_2. 문자열 이용하기 | 변수와 문자열의 규칙에 대해서 학습 | |||
3_3. 실습 | 응용실습 | |||
4. | 4_1. 산술연산자 | 산술연산자(+, -, *, /, //, %, **) | ||
4_2. 할당연산자 | 복합대입(할당) 연산자 | |||
4_3. 연산자 실습 | 응용실습 | |||
5. | 5_1. 논리연산자 | 논리연산자 (AND, OR) | ||
5_2. 비교연산자 | 부등호 비교 | |||
5_3. 연산자 실습 | 응용실습 | |||
6. | 6_1. 조건문 정의 | 조건문 if, elif, else | ||
6_2. 조건문 구조 | 조건문 구조 파악 | |||
6_3. 조건문 실습 | 응용실습 | |||
7. | 7_1. 리스트의 정의 | 리스트 정의 | ||
7_2. 리스트의 문법 | 리스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어떻게 묶을지 확인 | |||
7_3. 리스트의 응용 실습 | 응용실습 | |||
8. | 8_1. 반복문 정의 | 반복문의 개념에 대해 학습 | ||
8_2. 반복문 for | 반복문 for | |||
8_3. Dictionary와 for | 딕셔너리를 이용한 반복문 구조 | |||
9. | 8_4. 반복문 while | 반복문 while | ||
8_5. 반복문 활용예제 | 응용실습 | |||
10. | 9_1. 함수 정의 | 함수의 기본 개념 | ||
11. | 9_2. 함수의 유형 | def, import, return, break, 사용자정의 함수 등에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학습 | ||
9_3. 함수의 응용실습 | 응용실습 | |||
12. | 10. 터틀그래픽 1 | 터틀그래픽_숙명여대 심우혁 교수님 특강 | ||
13. | 11. 터틀그래픽 2 | 터틀그래픽_숙명여대 심우혁 교수님 특강 | ||
14. | 12. 터틀그래픽 3 | 터틀그래픽_숙명여대 심우혁 교수님 특강 | ||
15. | 13. 프컴사 100 | 프로그래밍을 위한 컴퓨팅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응용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실습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