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사회미학의 문제와 쟁점(루카치, 벤야민, 블로흐)(1) | 사회미학 개론(루카치, 벤야민, 블로흐) | ![]() |
2. | ![]() |
사회미학의 문제와 쟁점(아도르노, 그람시)(2) | 사회미학 개론(아도르노, 그람시) | ![]() |
3. | ![]() |
분석(1): 셀리, <프랑켄슈타인>(1818) | 미적 형식, 카타르시스 개념의 이해 | ![]() |
4. | ![]() |
루카치의 사회미학: 사물화와 반영론 | 사물화, 반영론의 이해 | ![]() |
5. | ![]() |
분석(2): 캐럴,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1865) | 미적 양식화, 미적 승화의 이해 | ![]() |
6. | ![]() |
벤야민의 사회미학: 아우라와 정치의 심미화 | 아우라, 정치의 심미화의 이해 | ![]() |
7. | ![]() |
블로흐의 사회미학: 유토피아와 가상의 미학 | 유토피아, 미적 가상의 이해 | ![]() |
8. | ![]() |
분석(3): 스티븐슨,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1896) | 취미판단, 정언명령의 이해 | ![]() |
9. | ![]() |
아도르노의 사회미학(1):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 이데올로기, 유토피아의 이해 | ![]() |
10. | ![]() |
아도르노의 사회마학(2): 동일성의 원리와 가상 개념 | 동일성, 가상의 이해 | ![]() |
11. | ![]() |
분석(4): 스토커, <드라큘라>(1897) | 규범, 불가능한 것의 이해 | ![]() |
12. | ![]() |
그람시의 사회미학: 역사적 블록 & 문화적 차원 | 역사적 블록, 문화적 차원의 이해 | ![]() |
13. | ![]() |
분석(5): 펠리니, <길>(1954) | 재현, 가상의 이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