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디지털예술과 아날로그예술의 차이 | 아날로그 예술을 넘어서, 움직이는 이미지의 가속화 | ![]() |
2. | ![]() |
원근법 또는 중앙투시법 | 르네상스의 원근법,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와 레오나르도 다빈치 | ![]() |
3. | ![]() |
아방가르드 예술과 디지털예술1 | 르네상스 미학과 디지털예술, 결합의 예술 | ![]() |
4. | ![]() |
상상의 공간 | 불연속의 다른 공간, 르네 마그리트, 빛의 콜라주 | ![]() |
5. | ![]() |
속도의 환상 | 이탈리아 미래주의, 예술지상주의, 포스트미래주의 | ![]() |
6. | ![]() |
디지털예술의 상호작용성1 |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과 상호작용성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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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예술의 상호작용성2 | 역사적 아방가르드 예술과 상호작용성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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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 |
디지털 아방가르드1 | 플럭서스, 아방가르드 시네마, 해프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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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아방가르드2 | 개념주의, 상황주의, 하이퍼영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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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 |
미디어이론과 디지털문화 |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 이해/ 미디어는 메시지다. | ![]() |
9. | ![]() |
디지털예술의 상호작용성3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 |
10. | ![]() |
증강현실과 혼합현실1 | 실재현실과 가상현실, 매개된 현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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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과 혼합현실2 | 소셜 네트워크와 혼합현실, 확장된 현실, 혼합현실의 공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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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 |
시뮬레이션1 | 파노라마와 시뮬레이션의 시작, 파노라마의 특성과 유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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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2 | 디지털 파노라마, 분산된 내러티브, 디지털 콜라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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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 |
사이버네틱스와 사이보그1 | 키치와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안드로이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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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네틱스와 사이보그2 | 사이보그, 사이보그 선언문, 사이보그와 페미니즘, 인간과 테크놀로지의 인터페이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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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네틱스와 사이보그3 | 인간과 테크놀로지의 인터페이스, 사이버네틱스와 예술, 사이보그와 포스트모더니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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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 |
디지털 스토리텔링1 | 디지털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뉴미디어의 서사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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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2 | 뉴미디어의 서사성 몰입이론, 확장된 시네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