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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개요 | 운영체제 정의, 컴퓨터란, ISA, API, 컴퓨터구조 기본 용어, 기계어, 컴퓨터 역사, 튜링 머신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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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 역사, 프로세스 | Batch 시스템, multiprogramming/multitasking, Time sharing system, 프로세스, 가상 메모리, 변수의 life와 scope, local 변수, global 변수, context switch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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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 process control block, context, 프로세스의 생성과 소멸, 프로세스 그래프, 프로세스 상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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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럽트와 Exception, 쓰레드 | Exception과 Interrupt 어떻게 다른가, Exception의 종류, 인터럽트의 종류, 쓰레드란, 프로세스와의 차이, 멀티쓰레딩의 장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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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드 | 사용자 수준 쓰레드, 커널 쓰레드, 두 방식의 장단점, 멀티코어와 쓰레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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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배제와 동기 | 프로세스 사이의 경쟁과 협력, mutual exclusion, critical section, race condition, deadlock, starvation, atomic instruction, semaphore | ![]() |
7. | ![]() |
상호 배제와 동기 | semaphore 예제, 세마포어, 모니터, 메시지를 이용한 상호 배제 구현 | ![]() |
8. | ![]() |
상호 배제와 동기, 데드락 | 메시지 예제, 데드락 정의, 데드락 조건, 데드락의 세 가지 해결 방안 | ![]() |
9. | ![]() |
데드락 | 데드락 방지, 회피, 감지 알고리즘들 | ![]() |
10. | ![]() |
시그널, 메모리 관리 | signal 개념, 예제, 메모리 관리, static and dynamic partitioning | ![]() |
11. | ![]() |
메모리 관리 | placement 알고리즘, 버디 시스템, 페이징, 세그멘테이션 | ![]() |
12. | ![]() |
캐시와 메모리 계층 | 캐시의 3가지 구조, locality principle, 캐시 미스의 종류 | ![]() |
13. | ![]() |
가상 메모리 | 가상 메모리와 물리적 메모리, 가상 주소와 물리적 주소, 페이지 테이블, TLB | ![]() |
14. | ![]() |
가상 메모리 | TLB 구조, 페이지 테이블 엔트리, segmentation,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 |
15. | ![]() |
가상 메모리 | Working set 개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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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스케줄링 | 단기, 중기, 장기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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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스케줄링, 멀티프로세서 스케줄링 | fair share scheduling, 멀티프로세서 종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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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프로세서 스케줄링 | 병령성 granularity, 쓰레드 스케줄링 알고리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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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스케줄링 | 실시간 태스크 종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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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스케줄링 | 데드라인 스케줄링, 화상 탐사선에서의 실시간 스케줄링 문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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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스케줄링 | 자기 디스크 구조, 디스크 액세스 타임,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RAI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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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관리 | 파일 구조, 레코드 블로킹, 파일 할당 방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