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1-1 오리엔테이션 |
1-1-1 교과목 소개
- 강의 개요, 교수자 소개
- 수업목표 및 교육역량, 수업에 임하는 태도
- 수업방식 및 과제, 평가방법 설명 |
|
|
|
1-1 오리엔테이션 |
1-1-2 강의의 개요
- 강의 개요, 교수자 소개
- 수업목표 및 교육역량, 수업에 임하는 태도
- 수업방식 및 과제, 평가방법 설명 |
|
|
|
1-1 오리엔테이션 |
1-1-3 강의내용 및 평가
- 강의 개요, 교수자 소개
- 수업목표 및 교육역량, 수업에 임하는 태도
- 수업방식 및 과제, 평가방법 설명 |
|
|
|
1-2 한국문화와 예술의 심층 : 근거를 이루는 사상 |
1-2-1 심층사상1 : 천지인삼재론 |
|
|
|
1-2 한국문화와 예술의 심층 : 근거를 이루는 사상 |
1-2-2 심층사상2 : 태극 |
|
|
|
1-2 한국문화와 예술의 심층 : 근거를 이루는 사상 |
1-2-3 한국미학의 원류 : 풍류 |
|
|
|
1-3 한국미학의 원류 : ‘풍류’의 개념 |
1-3-1 풍류도 : 최치원-접화군생 |
|
|
|
1-3 한국미학의 원류 : ‘풍류’의 개념 |
1-3-2 화랑도 |
|
|
|
1-3 한국미학의 원류 : ‘풍류’의 개념 |
1-3-3 미적이상 : 신인묘합 |
|
2. |
|
2-1 한국적 풍류 예술1 |
2-1-1 풍류예술 |
|
|
|
2-1 한국적 풍류 예술1 |
2-1-2 풍류인 |
|
|
|
2-1 한국적 풍류 예술1 |
2-1-3 풍류성 |
|
|
|
2-2 한국적 풍류 예술2 |
2-2-1 풍류심 |
|
|
|
2-2 한국적 풍류 예술2 |
2-2-2 풍류정신과 멋 |
|
|
|
2-2 한국적 풍류 예술2 |
2-2-3 풍류심의 유형 |
|
|
|
2-3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
2-3-1 흥, 무심, 한
- 풍류의 미의식 : 흥, 무심, 한
- 무아감 : 풍류심에 내재된 공통 개념이자 본질
- 미적 범주 : 신명, 해학, 소박, 평온
- 미적 정서와 미감, 조형양식으로 표현되는 구조 |
|
|
|
2-3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
2-3-2 미적 범주 : 신명, 해학, 소박, 평온
- 풍류의 미의식 : 흥, 무심, 한
- 무아감 : 풍류심에 내재된 공통 개념이자 본질
- 미적 범주 : 신명, 해학, 소박, 평온
- 미적 정서와 미감, 조형양식으로 표현되는 구조 |
|
|
|
2-3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
2-3-3 한국미학의 체계 종합 |
|
3. |
|
3-1 신명 : 역동적인 한국 흥의 미의식_신명의 기원과 한국적 역동성 |
신명의 기원, 신명의 미의식 |
|
|
|
3-2 신명의 작품감상 및 이해 1 : 한국예술 |
신명에 관한 작품감상 : 한국예술 |
|
|
|
3-3 신명의 작품감상 및 이해 2 : 현대미술 |
신명에 관한 작품감상 : 현대미술 |
|
4. |
|
4-1 해학 : 한국적 해학의 미의식과 인문정신 |
해학과 풍자, 해학의 미의식, 인문정신 |
|
|
|
4-2 해학의 작품 감상 및 이해 1 : 한국전통 예술 |
해학에 관한 작품감상 : 한국 전통예술 |
|
|
|
4-3 해학의 작품 감상 및 이해 2 : 현대미술 |
해학에 관한 작품감상 : 현대미술 |
|
5. |
|
5-1 소박미의 개념 |
소박미의 개념 |
|
|
|
5-2 소박미의 특성 |
소박미의 특성 |
|
|
|
5-3 소박미에 대한 견해와 작품 |
소박미에 대한 견해와 작품 |
|
6. |
|
6-1 평온미의 개념 |
평온미의 개념 |
|
|
|
6-2 평온미의 특성 |
평온미의 특성 |
|
|
|
6-3 한국적 평온미에 대한 견해와 작품 |
한국적 평온미에 대한 견해와 작품 |
|
7. |
|
7-1-1 선의 미_신명 |
7-1-1 한국적 선의 미_ 신명: 건강한 생명력 |
|
|
|
7-1-2 선의 미_신명 |
7-1-2 한국적 선의 미_신명: 기운생동 |
|
|
|
7-2 선의 미_율려: 운율과 우아한 곡선 |
7-2-1 한국적 선의 미_율려: 우아한 곡선 |
|
|
|
7-3 선의 미 : 현대미술작품 감상과 이해 |
7-3-1 현대 미술작품 감상과 이해1 |
|
|
|
7-3 선의 미 : 현대미술작품 감상과 이해 |
7-3-2 현대 미술작품 감상과 이해2 |
|
8. |
|
9-1 자연미1 |
9-1 자연미 : 전통을 중심으로 |
|
|
|
9-2 자연미2 |
9-2 자연미 : 서구회화와의 비교 |
|
|
|
9-3-1 자연미3 |
9-3-1 현대 미술작품 감상과 이해1 |
|
|
|
9-3-2 자연미3 |
9-3-2 현대 미술작품 감상과 이해2 |
|
9. |
|
10-1 한국 전통건축의 자연미1 |
10-1 한국전통건축의 자연미1: 궁궐 |
|
|
|
10-2 한국 전통건축의 자연미2 |
10-2 한국전통건축의 자연미2: 종묘 |
|
|
|
10-3-1 한국 전통건축의 자연미3 |
10-3-1 한국전통건축의 자연미3: 사찰과 서원 |
|
|
|
10-3-2 한국 전통건축의 자연미3 |
10-3-2 한국전통건축의 자연미3: 한옥 |
|
10. |
|
11-1 한국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1 |
11-1-1 현대적 디자인 사례 1: 건축 공간 |
|
|
|
11-2-1 한국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2 |
11-2-1 현대적 디자인 사례 2: 실내공간과 가구 |
|
|
|
11-2 한국전통· 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2 |
11-2-2 현대적 디자인 사례 2: 디자이너의 한옥 |
|
|
|
11-3 한국전통· 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3 |
11-3 현대적 디자인 사례 3: 패션과 패키지디자인 |
|
11. |
|
12-1 한국전통· 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4 |
12-1 현대적 디자인 사례 4: 영상 |
|
|
|
12-2 한국전통· 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5 |
12-2 현대적 디자인 사례 5: 제품 |
|
|
|
12-3 한국전통· 예술의 현대적 디자인 사례 6 |
12-3 현대적 디자인 사례6: 시각 및 커뮤니케이션 |
|
12. |
|
13-1 한국의 대표 예술품 : 회화, 공예 |
13-1 한국 대표 예술품 : 회화, 공예 |
|
|
|
13-2 한국의 대표 예술품 : 조각, 건축 |
13-2 한국 대표 예술품 : 조각, 건축 |
|
|
|
13-3 한국대표 예술품이 있는 공간 : 박물관 견학 |
13-3 한국 대표 예술공간 : 박물관 견학 |
|
13. |
|
14-1 한국미학과 조형의 종합 리뷰 |
14-1-1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정리: 문화의 심층 사상에서부터 예술양식까지
- 문화의지와 미적이상, 미의식, 미적 범주, 미감
- 작품사례 : 전통에서 현대로 |
|
|
|
14-1 한국미학과 조형의 종합 리뷰 |
14-1-2 작품사례 : 전통에서 현대로
한국예술과 미의식의 구조 정리: 문화의 심층 사상에서부터 예술양식까지
문화의지와 미적이상, 미의식, 미적 범주, 미감
작품사례 : 전통에서 현대로 |
|
|
|
14-2 한국 예술과 디자인문화의 이해 |
14-2 한국의 전통문화에 기반한 한국정신의 이해
조형의 환경적 요소와 조형양식의 형성
한국적 미적정서를 표현하는 키워드 |
|
|
|
14-3 한류문화의 가치 |
14-3 한류문화의 가치
상생과 화해의 미학 : 역동적 조화와 공존
현대적 의미와 가치, 미래전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