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
1. 문에학이란 무엇인가? | 1. 용어의 정의 2. 문학작품에 대해 왜 연구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 ![]() |
2. | ![]() |
2. 문예학 연구의 두 방향 | 1. 해석학 Hermeneutik 시대 2. [포스트]구조주의 [Post]strukturalismus 시대 | ![]() |
3. | ![]() |
3. 정신사적 연구 | 1. 딜타이 2. 정신사적 연구방법 실제 3. 슈타이거의 (반)해석학적 문예학 4. 하이데거의 (반)해석학적 현상학 | ![]() |
4. | ![]() |
4. 수용미학 Rezeptionsästhetik | 1. 야우스 2. 이저 | ![]() |
5. | ![]() |
5. 마르크시즘적 문학이론(1) | 테리 이글턴: 문학이론 Literary Theory | ![]() |
6. | ![]() |
6. 마르크시즘 문학이론(2) | 게오르그 루카치 | ![]() |
7. | ![]() |
7. 마르크시즘 문학이론(3) | 아도르노 | ![]() |
8. | ![]() |
8. 마르크시즘 문학이론(4) | 벤야민 | ![]() |
9. | ![]() |
9. 정신분석학적 문학예이론 | 지그문트 프로이트 | ![]() |
10. | ![]() |
10. 구조주의 언어학 및 문화인류학 | 1. 구조주의 2. 소쉬르 3. 구조주의의 탈구조주의적 발전 4. 후기구조주의 문예학 | ![]() |
11. | ![]() |
11. 라캉의 언어학적 정신분석학 | 1. 인간의 주체: 보로메오의 매듭 2. 상징계의 반복강박에 관한 라캉의 설명 3. 상징계에서 주체의 소멸 | ![]() |
12. | ![]() |
12. 리오타르의 거대서사 비판과 숭고 미학 | 1. 메타서사의 이데올로기 비판 2. 포스트모던적 언어 및 사회 이론 3. 포스트모던적 예술이론 - 숭고 | ![]() |
13. | ![]() |
13. 들뢰즈의 탈영토화 이념과 소수자 문학론 | 1. 해체주의적 저서들 2. 중심개념: 탈영토화 Deterritorialsierung | ![]() |
14. | ![]() |
14. 루만의 체계론: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사회 | 1. 체계론의 핵심개념들 2. 사회의 예술 3. 예술은 매체/형식을 문제 삼는 체계 4. 예술사 5. 예술의 진화 6. 포스트구조주의 | ![]() |
15. | ![]() |
15. 탈구조주의 문예학, 수사학 그리고 매체학 | 1. 데리다 J. Derrida의 차연 2. 드 만 Paul de Man의 수사학 3. 바쓸러 Moritz Baßler의 텍스트-콘텍스트 연구 가설 4. 문예학에서 수사학의 재조명 5. 페미니즘 6. 매체이론의 발전과 문예학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