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오리엔테이션 | 1. 학습 과정 소개 2. 학습 내용 구성 3. 사전 테스트(장애인 인식) | ||
2. | 귀납적 정의 (1) | 프로그래밍언어 정의법인 귀납적 정의 소개 | ||
3. | 귀납적 정의 (2) - 1 | 귀납적 정의의 예 | ||
귀납적 정의 (2) - 2 | 구조적 귀납법 및 증명 사례 | |||
4. | Ocaml 기본 - 1 | Ocaml 프로그래밍 언어 기본개념 소개 | ||
Ocaml 기본 - 2 | 귀납적 자료형을 이용한 타입 정의와 패턴매치 사용법 | |||
5. | 재귀 및 고차 프로그래밍 - 1 | 함수형 언어에서의 재귀함수 정의 및 사용 | ||
재귀 및 고차 프로그래밍 - 2 | 고차함수 정의 및 사용 | |||
6.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표현식 - 1 | 간단한 표현식 기반 언어 설계 |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표현식 - 2 | 간단한 표현식 기반 언어실행기 구현 | |||
7.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함수 - 1 | 언어에 함수호출 추가하여 확장 |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함수 - 2 | 함수호출이 가능한 언어의 실행기 구현 | |||
8. | 변수의 정적 유효범위 | 변수 선언 및 사용의 근본적 의미 이해 | ||
9.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메모리 상태 - 1 | 언어에 메모리 접근이 가능하게 확장 |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메모리 상태 - 2 | 언어에 메모리 접근이 가능하게 확장 | |||
10.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레코드, 포인터, 쓰레기수집 - 1 | 언어에 레코드, 메모리 포인터, 쓰레기 수집이 가능하게 확장 |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 레코드, 포인터, 쓰레기수집 - 2 | 언어에 메모리 접근이 가능하게 확장 | |||
11. | 타입시스템의 동기 | 타입시스템의 필요성 | ||
타입시스템의 설계 | 타입시스템의 설계 | |||
12. | 타입시스템 - 수동 타입 병기 | 수동 타입 병기 기반 타입시스템 설계 및 구현 | ||
13. | 타입시스템 - 자동 타입 추론 - 1 | 자동 타입 추론 알고리즘 | ||
타입시스템 - 자동 타입 추론 - 2 | 자동 타입 추론 알고리즘 | |||
타입시스템 - 자동 타입 추론 - 3 | 자동 타입 추론 알고리즘 | |||
14. | Let 다형 타입 시스템 | Let 다형 타입 추론 알고리즘 | ||
15. | 람다 계산법 - 1 | 프로그래밍언어들의 이론적 모델인 람다 계산법 소개 | ||
람다 계산법 - 2 | 프로그래밍언어들의 이론적 모델인 람다 계산법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