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SW공학 강의 오리엔테이션 | 1. 교과목 목표, 강의와 평가 소개 | ||
2. | 소프트웨어 소개와 개요 | SW의 정의, 분류, 특징, 일반적인 SW개발 단계, SW 위기에 관하여 설명한다. | ||
3. |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및 역사 | SW공학의 정의, 영역, 역사, SW품질, 팀프로젝트에 관하여 설명한다. | ||
4. | SW개발 생명주기와 개발 프로세스 | SW 프로세스, 개발프로세스, 개발 생명주기 및 모델 종류별 특징을 설명함. | ||
5. | UP(Unified Process) & Seminar | UP의 특징, 개발활동, 사용 사례 등을 설명한다. | ||
6. |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정의, 구성요소,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성공요소,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관리지침서 등을 설명함. | ||
7. | 요구사항 개발과 관리(1) | 요구사항 정의, 중요성, 요구사항 개발프로세스 등을 설명한다. | ||
8. | 요구사항 개발과 관리(2) | 요구사항 분석, 명세, 검증 방법을 설명한다. | ||
9. | 유스케이스 기반 요구사항 분석 | UML 개요, 유스케이스 기반 요구사항 분석 방법,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 작성 사례를 설명한다. | ||
10. | 프로젝트 계획 및 통제(1) | 프로젝트에 이용 가능한 자원을 설정하고, 업무를 나누고 일을 수행하기 위한 일정계획을 세우는 것 등을 설명한다. | ||
11. | 팀프로젝트 제안서 발표 및 평가 | 소프트웨어공학 팀프로젝트 제안서 발표와 결과 평가와 개선 | ||
12. | 프로젝트 계획 및 통제(2) | 팀 구성과 일정계획, 문제분할과 WBS, 프로젝트 산정 방법을 설명한다. | ||
13. | 프로젝트 계획 및 통제(3) | 프로젝트 일정계획 수립 방법에 관하여 설명한다. | ||
14. | 프로젝트 계획 및 통제(4) & 위험관리 | 퍼트챠트, CPM, 간트차트, EVM과 위험관리 방법에 관하여 설명한다. | ||
15. | 설계(1) | 설계 개요, 설계 원리(추상화, 단계적 분해, 모듈화)에 관하여 설명한다. | ||
16. | 설계(2) | 효과적인 모듈설계 방밥에 관하여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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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요구사항 분석명세서&계획서벤치마킹과 검토 | 제출된 요구사항 분석명세서와 프로젝트계획서를 검토, 평가한다. | ||
18. | UML특강(1) | UML의 역사, 목적, 구성요소, 장점, 다이어그램 종류 등을 설명한다. | ||
19. | UML특강(2) | 클래스, 유스케이스, 시컨스다이어그램의 작성 방법을 설명함. | ||
20. | 설계(3) | 객체지향 개념과 객체지향설계 특성에 관하여 설명한다. | ||
21. | 캡스톤설계 제안서 발표 및 검토 | 팀별 캡스톤 설계 제안서 발표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한다. | ||
22. | 설계(4) | 캡슐화, 상속, 다형성에 대하여 설명한다. | ||
23. | 구현(코딩)(1) | 구현의 정의, 중요성, 코딩스타일에 관하여 설명한다. | ||
24. | 구현(코딩)(1) 및테스트 | 코딩 표준, 코딩 습관과 확인과 검증, 테스트 방법 등을 설명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