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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다이내믹스 개관 | 주차별 과정 소개 1. 사고의 본질 2. 사고의 분류 3. 사고의 진화과정 4. 시스템 다이매믹스의 태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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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사고 | 1. 시스템의 이해 2. 시스템 사고의 3가지 토대 3. 분석적 사고와 시스템 사고의 비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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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의 행태와 구조 | 1. 시스템 행태의 전형 2. 유형별 시스템 구조 3. 시스템 관리정책 도출 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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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심 튜토리얼 | 1. 시스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VENSIM) 사용법 2. 벤심(VENSIM) 사용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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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사고에 기초한 모델 수립 | 1. 하인리히 법칙과 시스템 사고 2. 시스템사고를 위한 기본 조건 3. 시스템 사고 기반의 모델링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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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지도(CLD) 작성법 | 1. 인과지도 정의, 구성요소 및 핵심사항 2. 인과지도 작성 규칙 3. 인과지도 작성 연습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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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지도(CLD) 개발 워크샵 | 1. 부동산정책 실패원인 규명 2. 인구정책의 지렛대 발견 3. 렉서스 자동차의 시장전략 4. 세계 금융시장 위기 (복잡계 CLD) 5. 제품매력 구성 모델 6. 구성원의 동기 관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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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시뮬레이션 연습 | 1. 지수적 성장과 쇄퇴 2. 균형과 목표 수렴 3. S-커브 성장 4. 파동을 그리는 목표 수렴 5. 오버슈트(과잉) 성장 6. 오버슈트후 붕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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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아키타입(1) - 처방과 중독 | 1. 실패에 이르는 처방 (대증처방) 2. 짐 떠넘기기 (응급처방과 근본처방) 3. 본원적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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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아키타입(2) - 균형과 표류 | 1. 목표수렴 (음의 피드백 루프) 2. 목표의 표류 (타협과 도전) 3. 본원적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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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아키타입(3) - 한계와 극복 | 1. 성장의 한계 (두 가지 패턴 유형) 2. 한계의 극복과 투자 (정책개입 시점) 3. 본원적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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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아키타입(4) - 경쟁과 승자 | 1. 경쟁과 시스템 붕괴 2. 승자승과 자원배분 정책 3. 본원적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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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아키타입(2) - 우발적 악연과 공유의 비극균형과 표류 | 1. 우발적 악연과 숨은 원인 2. 공유의 비극 (자원굥유의 함정) 3. 본원적 모델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