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주메뉴

강의사진
  • 주제분류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미디어학
  • 등록일자
    2015.08.21
  • 조회수
    1,925
  • 평점
    5/5.0 (1)
이 강의는 슈퍼히어로 만화와 영화의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히 슈퍼히어로 만화책의 기원과 DC와 Marvel, 두 주요 회사가 1978년의 슈퍼맨을 시작으로, 영웅들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어낸 방식을 집중 조명할 것입니다. 이 강의는 초기 슈퍼히어로들 및 슈퍼히어로 만화책들의 부흥부터 시작하여,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같은 다른 매체에서의 슈퍼히어로들로, 이어서 2015년에 출시된 최근의 슈퍼히어로의 경향까지 그 흐름을 쫒아볼 것입니다. 더불어 이 강의는 인물들의 특색과 그 역사를 통해 회사들이 그들의 슈퍼히어로를 채택한 전략과 마케팅 부분도 다뤄 보고자 합니다.

차시별 강의

PDF VIDEO SWF AUDIO DOC AX
1. 비디오 슈퍼히어로의 기원 1.왜 슈퍼히어로인가? 2.연재 만화의 발달 3.종이와 공상과학의 발달 4. 만화책의 기원 URL
2. 비디오 원조 슈퍼히어로: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캡틴마블 등 1.슈퍼히어로 만화책의 성공 1938-1941 2.슈퍼히어로 만화책의 영향력 발휘 1941-1945 3.슈퍼히어로 만화책의 쇠퇴 1945-1956 URL
3. 비디오 슈퍼히어로와 다양한 매체 1.슈퍼히어로 연재만화와 라디오 2.슈퍼히어로 영화시리즈와 애니매이션 3.텔레비전에서의 슈퍼히어로 URL
4. 비디오 슈퍼히어로의 재기(1956-1986) 1.플래쉬, 쥴리어스 스와츠, 그린랜턴, 저스티스 리그 2.Marvel과 다시 탄생한 슈퍼히어로 만화책: 스탠리, 잭커비, 스티브딧코 3.슈퍼히어로 만화책 (드라큘라,쿵푸 등) 4.슈퍼히어로의 절정 (크라이시스, 왓치맨, 다크나잇 리턴즈) URL
5. 비디오 TV와 영화 속의 슈퍼히어로들(1960년대 부터 현재) 배트맨(TV시리즈), 슈퍼맨(영화), 원더우먼(TV시리즈), 배트맨(팀버튼), 플리쉬(TV시리즈 1990-91), 루이스와 클락, 스몰빌(TV시리즈)와 비욘드(아쿠아맨, 애로우, 고트만과 플래쉬) URL
6. 비디오 경이로운 수준의 영화 제작 블레이드, 엑스맨,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토르, 어벤져스 URL
7. 비디오 작가와 팬들 누가 슈퍼맨의 주인인가? 이유는? 누가 스파이더맨을 소유하는가? URL
8. 비디오 풍자와 조롱 슈퍼듀퍼맨, 하워드 덕,로버트 메이어의 슈퍼톡, 인크레더블, 스파이 하이 ,드로운 투게더, 미스테리맨, 슈퍼맨의 여인의 죽음, 메가마인드 URL

연관 자료

loading..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로그인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