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초기의 유럽영화1
|
카메라 옵스큐라, 초기의 영화이론, 르미에르 형제, 기록영화의 시작 |
|
|
|
초기의 유럽영화2
|
조르주 멜리아스, 환상영화의 시작, 서사의 이중구조 |
|
2. |
|
유럽의 아방가르드 영화
|
미국의 몽타주 영화, 유기적 몽타주, 분석적 편집 |
|
3. |
|
양적 몽타주
|
양적 몽타주, 스톱모션, 초기의 애니메이션 영화, 포토제니 |
|
4. |
|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영상문화
|
다다이즘의 특징과 유형, 레이 오 그램 필름 |
|
5. |
|
초현실주의 영상문화
|
초현실주의 예술, 루이스 브니엘, 전통적인 서사구조의 붕괴 |
|
6.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1
|
독일 표현주의 영화,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 |
|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2
|
무르나우의 <노스페라투>,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 |
|
|
|
새로운 충동의 몽타주3
|
발터 루트만의 <베를린. 대도시의 교향곡> |
|
7. |
|
변증법적 몽타주
|
에이젠슈타인의 전험 포템킨 |
|
8. |
|
상호매체성의 유형
|
상호매체성의 개념과 유형 |
|
9. |
|
포스트모더니즘과 상호매체성
|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특성과 상호매체성 |
|
10. |
|
상호매체성의 역사적 맥락
|
상호매체성과 미메시스, 낭만주의 그리고 결합의 예술, |
|
11.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1
|
러시아 형식주의, 바흐친의 대화성 개념 |
|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2
|
크리스테바의 상호텍스트성 개념 |
|
|
|
상호매체성과 상호텍스트성3
|
암시적 상호텍스트성과 명시적 상호텍스트성 |
|
12. |
|
문학과 영화
|
버라이어티, 서커스, 매체의 상호작용 |
|
|
|
문학의 영화화
|
문학과 영화의 논쟁, 시네 로망 |
|
13. |
|
영화의 서술기법
|
상호매체적 변용, 서술시각, 서술상황, |
|
|
|
영화와 회화의 상호매체성
|
영화와 회화의 매체적 특징, 예술형식의 변형과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