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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분류
- 예술ㆍ체육 >디자인 >컴퓨터디자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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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학기
- 2014년 1학기
실내건축디자인 전공에 입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무에 필요한 디지털기술 및 디자인컴퓨팅의 기초와 배경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여러 전공 분야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내건축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디지털 시각화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며, 한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디자인과 디자인컴퓨팅에서 다루는 정량적이며 과학적인 프로세스와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여 장기적인 적응력과 응용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내건축디자인을 위한 디지털디자인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크게 두 가지의 접근방법이 있다. 첫째는 AutoCAD나 SketchUP, 3ds Max 등과 같은 기본적이며 범용의 전문 디지털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연마함으로써 전공에 대한 응용력을 높일 수 있는 실무중심적인 접근이다. 두 번째는 디지털디자인의 영역을 “디자인 관련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 디자인의 생애주기 및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그 연관성과 활용성에 초점을 두고 모든 디지털기술을 대상으로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의 일반적이고 고전적인 접근방식으로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실내건축디자인 실무에 필수적인 디지털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음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할 수 있으며, 특히 두 번째 접근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에 있어 디지털디자인 기술과 디자인컴퓨팅이 가지는 광의의 의미와 가능성을 고취시킴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진보된 응용분야로 관심을 넓혀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내건축디자인 작품을 도면뿐만 아니라 3차원 모델링과 렌더링 등을 통해 전문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프리젠테이션하는 기초적인 기술을 접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디지털디자인의 영역을 체험하고 필수적인 이론과 배경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이론 및 실무 중심의 다음단계로 나아갈 준비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