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제1주 하늘의 음악-음악은 별들의 합창이다_1부 | 태초부터 소리가 있었기에 그것을 듣기 위해서 사람에게 귀가 생겼을 것이다. 그만큼 소리의 세계는 우주탄생의 시원부터 존재해 왔다고 하겠다. 그래서인지 인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베일에 가린 그 신비스런 음악의 세계, 즉 소리세계의 모태(母胎)와 정체(正體)를 알아보려 열정을 쏟아 왔다.한마디로 음악은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는 하나의 사유체계이자, 무궁한 우주의 조화경을 상징해내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인식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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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하늘의 음악-음악은 별들의 합창이다_2부 | 태초부터 소리가 있었기에 그것을 듣기 위해서 사람에게 귀가 생겼을 것이다. 그만큼 소리의 세계는 우주탄생의 시원부터 존재해 왔다고 하겠다. 그래서인지 인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베일에 가린 그 신비스런 음악의 세계, 즉 소리세계의 모태(母胎)와 정체(正體)를 알아보려 열정을 쏟아 왔다.한마디로 음악은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는 하나의 사유체계이자, 무궁한 우주의 조화경을 상징해내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인식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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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제2주 지상의 음악 -음악은 우주를 모사(模寫)한 추상화이다_1부 | 음악의 뿌리가 하늘 지향적인 우주론에 있다보니, 동서의 악론이나 음악관은 하나같이 우주의 조화를 바탕으로 했고, 이를 토대로 변주돼 왔다. 그 흔적들을 더듬어 본다. -장자의 천뢰(天籟), 지뢰(地籟), 인뢰(人籟) -뵈티우스(Boethius)의 우주음악, 인체음악, 실제음악 -세종대왕의 황종척(黃鐘尺)과 서양 중세대학의 필수 4과(Quadrivium) -대음희성(大音希聲)과 지악무성(至樂無聲)과 무현금(無絃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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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지상의 음악 -음악은 우주를 모사(模寫)한 추상화이다_2부 | 음악의 뿌리가 하늘 지향적인 우주론에 있다보니, 동서의 악론이나 음악관은 하나같이 우주의 조화를 바탕으로 했고, 이를 토대로 변주돼 왔다. 그 흔적들을 더듬어 본다. -장자의 천뢰(天籟), 지뢰(地籟), 인뢰(人籟) -뵈티우스(Boethius)의 우주음악, 인체음악, 실제음악 -세종대왕의 황종척(黃鐘尺)과 서양 중세대학의 필수 4과(Quadrivium) -대음희성(大音希聲)과 지악무성(至樂無聲)과 무현금(無絃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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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제3주 사람의 음악 - 음악은 인간완성의 대도(大道)이다_1부 | 후대로 오면서 음악관의 중심축은 우주론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문제로 이동한다. 천상의 음악이 지상의 인간생활 속으로 낙하하고 좁혀진 것이다. 오직 지엽말단적이고 왜소한 인간의 감성문제로.......! - 죽음의 춤(Dance macabre)과 감정표현의 음악(Musica reservata) - 자연환경과 시대사조와 음악의 함수관계 - 작곡가(Composer) 와 음향디자이너(Sound designer) - 논어의 흥어시(興於詩) 입어예(立於禮) 성어악(成於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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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사람의 음악 - 음악은 인간완성의 대도(大道)이다_2부 | 후대로 오면서 음악관의 중심축은 우주론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문제로 이동한다. 천상의 음악이 지상의 인간생활 속으로 낙하하고 좁혀진 것이다. 오직 지엽말단적이고 왜소한 인간의 감성문제로.......! -죽음의 춤(Dance macabre)과 감정표현의 음악(Musica reservata) -자연환경과 시대사조와 음악의 함수관계 -작곡가(Composer) 와 음향디자이너(Sound designer) -논어의 흥어시(興於詩) 입어예(立於禮) 성어악(成於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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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종합토론_1부 | 종합토론_1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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