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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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비교문화론입문- 들어가는말 |
동서비교문화를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를 설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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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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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에 대한 통속적 견해 |
1)철학사란 갖가지 견해가 저장된 것이라는 입장 2)철학사 자체가 철학적 인식의 무실함을 입증한다고 보는 경우 3)각기 다른 철학의 차이를 설명한느 ㄱ서이라고 하는 입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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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의 개념규정에 대한 설명 |
1)발전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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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의 개념규정에 대한 설명 |
2)구체적이라는 개념 3)철학이란 바로 구체적인 것의 발전을 인식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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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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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의 개념에서 얻어낸 결론 |
1)다양한 철학의 시간적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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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의 개념에서 얻어낸 결론 |
2)철학사를 다루는 데 적용되는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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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사의 개념에서 얻어낸 결론 |
3)철학사와 철학 그 자체와의 상세한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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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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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 이외의 영역과의 관계 |
철학함을 위한 외적 역사적 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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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 이외의 영역과의 관계 |
철학에 대한 정신적 욕구가 제기되는 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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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 이외의 영역과의 관계 |
자기 시대의 사상으로서의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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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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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관련분야와의 구분 |
철학과 학문적 교양과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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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관련분야와의 구분 |
철학과 종교의 관계(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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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관련분야와의 구분 |
철학과 종교의 관계(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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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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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종교의 관계 |
종교는 내용면에서는 철학과 공통되고, 다만 형식적인 면에서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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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통속철학의 구분 |
통속철학은 심정에 호소하기 때문에 철학과 구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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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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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철학사의 시원 |
1)생각하는 자유가 시원의 조건 2)동양 및 동양철학과의 결별 3)그리스에서의 철학의 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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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과 철학 외적 요소들과의 관계 |
서양 이외의 철학적 전통들에 대한 반성이 또한 철학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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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철학의 특징 - 지식론을 중심으로 |
지식은 인도철학에서 하나의 두드러진 주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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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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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지혜 - 베다 |
베다에서 인도인들은 현상적 배후에 어떤 살아있는 인격적인 힘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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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지혜(2) - 우파니샤드 |
우파니샤드는 브르흐만과 아트만이 궁극적으로 같다고 사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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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지혜 - 공자 |
공자의 핵심사상은 인이며 그 실천원리는 충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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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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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의 지혜 - 탈레스 |
서양최초의 과학자이자 철학자인 탈레스는 만물의 원리가 물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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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역사적인 종교들과의 상호관계(1) |
힌두사상에서의 철학과 종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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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역사적인 종교들과의 상호관계(2) |
불교사상과 종교, 이슬람교와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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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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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신물리학적인 구조 - 상이한 접근법(1) |
인도에서의 자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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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신물리학적인 구조 - 상이한 접근법(2) |
인간존재에 대한 중국인의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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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정신물리학적인 구조 - 사이한 접근법(3) |
중세의 기독교와 이슬람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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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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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한 문화들의 역사관(1) |
중국사상의 역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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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한 문화들의 역사관(2) |
순환과 비순환적인 역사론, 그리고 이븐 할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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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이한 문화들의 역사관(3) |
사변적인 역사철학의 전제와 사회과학이 사변적인 역사철학을 계승하였다는 주장에 대한 검토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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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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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진보, 그리고 역사적 상대주의(1) |
반복되는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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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진보, 그리고 역사적 상대주의(2) |
1)철학에서의 진보의 기준 2)진보에 대한 판단과 가치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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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진보, 그리고 역사적 상대주의(3) |
1)역사적 상대주의 2)세계관에 대한 역사적 제약 3)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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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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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
이질적인 문화 간의 대화는 견해의 다양성을 갖도록 하고, 견해의 다양성이 모든 사람의 생각을 풍부하게 하는 유익한 목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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