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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분류
    자연과학 >생활과학 >식품영양학
  • 강의학기
    2014년 1학기
  • 조회수
    12,401
  •  
강의계획서
강의계획서
◦ 실제 사례를 통해 문화콘텐츠 소재개발 전략 수립 및 집행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

◦ 세계적인 보편성을 획득하면서도 우리만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한 소재개발의 전략적 탐구를 모색할 수 있다.

◦ 문화콘텐츠 소재개발 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창의력과 경쟁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차시별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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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래쉬 문화콘텐츠 창작소재 개념 1. 문화원형 2. 밈(Meme) 3. 종자론 URL
2. 플래쉬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1 1. 문화융합 2. 리메이크 URL
3. 플래쉬 창작소재의 발굴과 다중융합의 원리2 1. 패러디 2. OSMU URL
4. 플래쉬 문화콘텐츠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1. 만화의 태동과 한국만화의 역사 2. 만화의 다원적 가치 URL
플래쉬 문화콘텐츠 성공작품의 장르전환 전략 1. 만화의 장르전환과 OSMU 전략 URL
5. 플래쉬 창작소재로서의 <스리스 로마 신화>의 OSMU 전략 1. 문화콘텐츠 소스로서의 신화에 대한 가치 탐구 2. 그리스 신화의 특성 URL
플래쉬 창작소재로서의 <스리스 로마 신화>의 OSMU 전략 1. 창작소재로서의 신화의 가치와 활용 2. 그리스로마 신화와 브랜드 URL
6. 플래쉬 영웅서사시 <동명왕편>과 <배오울프> 1. 영웅서사시란? 2. 영웅서사시의 글로벌 콘텐츠화 사례 URL
플래쉬 영웅서사시 <동명왕편>과 <배오울프> 1. 영웅서사시 <동명왕편>의 콘텐츠화 사례 2. 영웅서사시 <동명왕편>의 글로벌 문화콘텐츠화 방안 URL
7. 플래쉬 영웅서사시 <목란사>와 애니메이션 <뮬란> 1. 동양 고전서사시 <목란사> 2. <목란사>의 현재화 - 애니메이션 <뮬란> URL
플래쉬 영웅서사시 <목란사>와 애니메이션 <뮬란> 1. <목란사>의 글로벌 콘텐츠화-애니메이션 <뮬란> 2. 중국에서 <목란사>가 가진 위상 URL
8. 플래쉬 중국설화, 양산백과 축영대, 그리고 <버터플라이 러버> 1. 중국의 4대 민간설화 2. <양축>에 대한 이해 URL
플래쉬 중국설화, 양산백과 축영대, 그리고 <버터플라이 러버> 1. <양축>을 활용한 콘텐츠 2. <양축>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문화콘텐츠의 발전방향 URL
9. 플래쉬 창작소재로서의 <로미오와 줄리엣> 장르전환 개발전략 1. 고전소설 <로미오와 줄리엣> URL
플래쉬 창작소재로서의 <로미오와 줄리엣> 장르전환 개발전략 1. 영화로의 장르전환 2. 뮤지컬로의 장르전환 URL
10. 플래쉬 창작소재를 발굴하는 다양한 방법과 정보 획득 1. 문화원형 사업의 정책적 배경 2. 문화원형 사업의 정책적 전개와 산업적 활용 URL
플래쉬 창작소재를 발굴하는 다양한 방법과 정보 획득 1. 영화와 드라마 2. 게임과 캐릭터 URL
11. 플래쉬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소재로서의 <홍길동전> 1. <홍길동전>, 만화에서 애니메이션까지 2. 문화콘텐츠 영역으로 확산·재창조된 <홍길동전>의 다양한 양상 URL
플래쉬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소재로서의 <홍길동전> 1. 홍길동 실존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문화콘텐츠로의 발전 2. 홍길동 캐릭터의 진화와 장성군의 문화콘텐츠 전략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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