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실험 영화의 정의와 특징
|
실험 영화의 정의와 특징. 실험 영화의 형태 |
|
|
|
제1차 세계대전과 아방가르드 영화
|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아방가르드 영화 시작과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들.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2. |
|
무성 영화 초기의 실험 영화
|
무성 영화 초기, 실험 정신이 깃든 영화들 소개 |
|
|
|
1920년대 아방가르드 영화
|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갈리 박사의 밀실>을 비롯한 아방가르드 초기 작품들 소개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3. |
|
1920년대 미국의 코미디 영화
|
맥 세네트와 찰리 채플린을 중심으로 한 미국의 코미디 영화 부흥 |
|
|
|
러시아 몽타주(1)
|
러시아 몽타주의 에이젠슈테인: <전함 포템킨> <10월>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4. |
|
러시아 몽타주(2), 미국의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감독
|
지가 베르토프의 <카메라를 든 사나이>, 미국의 만 레이와 엠렌 에팅 |
|
|
|
지가 베르토프와 영국의 다큐멘터리 영화
|
존 그리어슨의 <유망어선>, 렌 라이의 <문신교환>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5. |
|
영국의 아방가르드와 다큐멘터리 전통
|
정부의 지원 정책, 렌 라이, 험프리 제닝스, 노만 맥라렌 |
|
|
|
1930년대 미국 할리우드 영화
|
미국의 대공항과 뉴딜 정책, 스타 시스템과 스튜디오 시스템, 새로운 장르 영화 확대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6. |
|
제2차 세계대전과 영국의 세미 다큐멘터리
|
세미 다큐멘터리의 대표작, 험프리 제닝스의 <발포는 시작되었다> 소개 |
|
|
|
1940년대 미국의 아방가르드와 할리우드 영화
|
마야 데렌과 케네스 앵거의 실험 영화, 그리고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오손 윁즈의 <시민 케인>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7. |
|
1940년대말의 필름 누아르, 네오리얼리즘과 누벨 바그
|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필름 누아르,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과 프랑스의 누벨 바그 |
|
|
|
인도와 일본 영화, 1940년대 1950년대의 할리우드 영화산업
|
인도의 샤트야지트 레이와 일본의 구로사와 아키라. <카사블랑카> <우리 생애 최고의 해> <멋진 인생> |
|
|
|
보충 강의
|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8. |
|
TV의 등장과 영화의 변화(1)
|
기술적인 변화: 와이드 스크린, 3D 영화, 음향의 발전 |
|
|
|
TV의 등장과 영화의 변화(2)
|
영화 규모와 소재의 변화, 대형 영화 출현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9. |
|
누벨 바그(1)
|
상업 영화의 새물결, '누벨 바그' |
|
|
|
누벨 바그(2)
|
누벨 바그의 대표작들 소개(1) |
|
|
|
누벨 바그(3)
|
누벨 바그의 대표작들 소개(2) |
|
|
|
보충 강의
|
|
|
10. |
|
미국의 실험 영화: '뉴 아메리칸 시네마 그룹'
|
1960년 요나스 메카스 주도로 '뉴 아메리칸 시네마 그룹 ' 결성 |
|
|
|
앤디 워홀과 존 카사베츠 영화, 할리우드의 '뉴 아메리칸 시네마'
|
앤디 워홀과 존 카사베츠의 영화들. 할리우드의 '뉴 아메리칸 시네마' 대표작품들 소개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11. |
|
개별 발표(1)
|
개별 발표: 누벨 바그의 개별적 정의 |
|
|
|
개별 발표(2), 영화와 컴퓨터의 만남
|
개별 발표: 누벨 바그의 개별적 정의. 영화와 컴퓨터 기술의 만남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
12. |
|
비디오 아트와 디지털 기술 시대
|
존 케이지의 실험 정신,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세계 영화의 변화 |
|
|
|
실험 영화의 미래
|
컴퓨터와 뉴 미디어 기술의 시대 |
|
|
|
강의 요약
|
강의 요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