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강의 내용 및 방식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수업 내용 개관
|
서양 음악사에 있어 중요 개념, 역사적 배경, 시대별 예술 형식 등 개관 |
|
2. |
|
종교개혁 시대의 종교음악: 루터교회, 칼뱅교회
|
종교개혁, 루터교회의 음악, 칼뱅교회의 음악 |
|
|
|
종교개혁 시대의 종교음악: 영국교회, 가톨릭 음악 1
|
영국의 교회음악, 가톨릭 교회음악 |
|
3. |
|
종교개혁 시대의 종교음악: 영국교회, 가톨릭 음악 2
16세기 마드리갈과 세속노래: 스페인, 이탈리아
|
스페인과 스페인 점령지의 가톨릭 음악, 독일과 동유럽, 유대음악, 스페인의 비얀시코, 이탈리아의 프로톨라 |
|
|
|
16세기 마드리갈과 세속노래: 이탈리아
|
이탈리아 마드리갈, 빌라넬라, 칸초네타, 발레토, 프랑스, 새로운 양식의 호모포니 샹송 |
|
4. |
|
16세기 마드리갈과 세속노래: 프랑스, 독일, 영국
기악음악의 부상 1
|
프랑스 정률음악, 독일, 영국, 마드리갈의 영향, 기악음악에 대한 관심의 증가, 악기 |
|
|
|
기악음악의 부상 2
|
기악음악의 유형, 춤음악, 성인음악의 기악 편곡, 기존 선율의 편곡, 변주곡, 추상적인 기악작품 |
|
5. |
|
베네치아의 음악
17세기의 새로운 양식: 시대적 배경
|
베네치아 음악, 바로크, 17세기 유럽,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
6. |
|
17세기의 새로운 양식: 음악적 특징
|
바로크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르네상스 음악과의 차이점 |
|
7. |
|
오페라의 탄생: 탄생배경, 피렌체 1
|
오페라 형성에 영향을 준 것, 첫 오페라들 |
|
|
|
오페라의 탄생: 탄생배경, 피렌체 2
중간고사 정리 및 토론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
|
8. |
|
중간고사 정리 및 질문
|
|
|
9. |
|
오페라의 탄생: 로마, 베네치아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베네치아 시절,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파, 17세기 중반 이탈리아 오페라의 주요 특징 |
|
10. |
|
17세기 초의 실내음악
|
이탈리아 실내 성악음악, 가톨릭 종교음악 |
|
11. |
|
17세기 초의 교회음악 1
|
수도원의 음악, 오라토리오, 루터파 교회의 음악, 유대교 음악, 기악음악 |
|
|
|
17세기초의 교회음악 2
17세기 프랑스 1
|
프랑스 바로크 |
|
12. |
|
17세기 프랑스 2
|
프랑스 오페라, 노래와 칸타타, 교회음악, 류트와 건반악기 음악, 춤 음악 |
|
|
|
17세기 영국
|
영국 바로크, 음악 극장, 극장 밖의 성악음악, 기악음악, 공공 연주회 |
|
13. |
|
17세기 스페인
|
스페인과 신대륙, 17새기 후반 이탈리아 |
|
|
|
17세기 후반 이탈리아
|
교회음악, 실내 기악음악, 소나타의 발전, 아르칸젤로 코렐리, 협주곡 |
|
14. |
|
17세기 후반 독일과 오스트리아
|
시대적 배경, 오페라, 노래와 칸타타, 카톨릭 음악, 루터교회의 성악음악, 루테파 오르간 음악, 그 밖의 기악음악 |
|
15. |
|
기말고사 대비 정리 및 질문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