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사랑과 문학이란 무엇인가?
|
1. 개인적 우정 (연인, 가족, 개인적 친구 등)
2. 공적 우정 (국가, 기관, 후원자 등)
3. 텍스트에 대한 소개 (어톤먼트와 스키피오의 꿈) |
|
|
|
맥이완 - 어톤먼트 (1)
|
1. 직접적 (1인칭) 관점과 간접적 (3인칭) 관점
2. 어톤먼트에서의 관점의 이동
3. 미덕과 보상의 관계
4. 브라이오니의 어린아이 같음 |
|
2. |
|
맥이완 - 어톤먼트 (2)
|
1. 브라이오니와 세실리아를 통해 드러나는 질서와 무질서
2. 의도와 순수 |
|
|
|
맥이완 - 어톤먼트 (3)
|
1. “자연스러움”이란 무엇인가?
2. 의도와 순수 (계속)
3. 같은 순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해석
4. 맥이완의 소설에서 관점이 갖는 중요성 |
|
3. |
|
맥이완 - 어톤먼트 (4)
|
1. 가능한 자아
2. “자연스러운” 것으로서 또는 “신중하게 지어진 인공물”로서의 아름다움
3. 여성의 지위 변화: 여류 학문/문학, 여성 참정권론자, 페미니즘
4. 중요한 은유로서의 빛 |
|
|
|
맥이완 - 어톤먼트 (5)
|
1. 셰익스피어의 십이야 속 말볼리오
2. 말볼리오와 로비의 적절한 대비
3. 셰익스피어로부터 빌린 장지, 글
4. D. H. 로렌스의 채털리 부인의 연인 |
|
4. |
|
맥이완 - 어톤먼트 (6)
|
1. 소설 전체의 주요 순간으로 보는13장
2. 나방의 상징
3. 빛의 상징; 횃불
4. 에밀리의 어린 시절 회상 |
|
|
|
맥이완 - 어톤먼트 (7)
|
1. 다른 등장인물들 간의 관점 이동
2. 로비의 3인칭 서술
3. 시간의 흐름에 대한 맥이완의 묘사
4. 브라이오니의 자장가와 후회에 대한 암시
5. 새뮤얼 리차드슨의 클라리사 |
|
5. |
|
맥이완 - 어톤먼트 (8)
|
1. 어톤먼트에서 글의 역할
2. 꿈과 악몽
3. 범죄, 죄책감, 책임감
4. 브라이오니의 숨은 의도 |
|
|
|
맥이완 - 어톤먼트 (9)
|
1. 인간이 서로를 위해 갖는 윤리적 의무
2. 맥이완 소설의 딜레마: 우리 또는 나
3. 로비의 자기 보존과 공동체 의식 사이의 도덕적 딜레마 |
|
6. |
|
맥이완 - 어톤먼트 (10)
|
1. 문학의 이용과 가치
2. 문학에 대한 리비스의 관점: 개인과 사회의 도덕적 가치를 형성
3. 어떻게 문학이 로비의 목숨을 구하는가
4. 문학의 역량과 한계에 대한 맥이완의 사실주의적 고찰 |
|
|
|
맥이완 - 어톤먼트 (11)
|
1. 비밀: 숨기기와 드러내기
2. 문학이 기능하는 법
3. 작가의 작품과 인생의 관계
4. 숨김과 폭로의 상징, 그들 간의 상호작용 |
|
7. |
|
맥이완 - 어톤먼트 (12)
|
1. 중간고사 안내
2. 영국 소설 내의 사회 계층
3. 어톤먼트 내 사회 계층의 상징
4. 파멜라, 클라리사, 더버빌가의 테스 |
|
|
|
맥이완 - 어톤먼트 (13)
|
1. 작품 말미의 폭로: 맥이완이 어떻게 독자들의 첫 읽기와 연결된 단서를 제시하는가
2. 현실, 상상, 그리고 결과
3. 브리오니의 원작자임 vs 신의 능력
4. 문학적 인용: 아라벨라의 시련, 노생거 사원 |
|
8.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1)
|
1. 스키피오의 꿈 첫 소개
2. 라파엘의 그림과 키케로의 "스키피오의 꿈"
3. 신플라톤주의와 피어스의 문제제기
4. 도덕적, 정치적 딜레마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2)
|
1. 선물의 의미
2.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 |
|
9.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3)
|
1. 과거에 대한 오해/오독
2. 역사의 변형과 현재의 변형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4)
|
1. 등장인물들의 우정에 일어난 일
2. 우정과 동기, 이익, 불이익
3. 실용, 쾌락, 미덕 |
|
10.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5)
|
1. 반유대주의: 편견과 박해
2. 종교와 인종을 일컫는 "Jewish"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6)
|
1. 진정한 우정
2. 역사의 변형
3. 문명을 옹호하기 |
|
11.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7)
|
1. 프랑스의 문명
2. 프랑스의 야만성과 역사적 전도 (계몽주의, 프랑스 혁명)
3. 문명, 문화, 야만성이란 무엇인가?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8)
|
1. 이기적 오독
2. 착하게 살기 (미덕) vs. 성공하기 (결과) |
|
12.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9)
|
1. 연인의 이상화
2. 피사노의 사실주의 그림
3. 겉모습의 오류
4. 레베카의 가족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10)
|
1. 피어스의 비누가 갖는 상징
2. 비누와 문명
3. 비누와 나치 수용소
4. 문명과 야만주의 |
|
13.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11)
|
1. 기말고사 안내
2. 의도와 결과
3. 맨리우스의 반유대주의
3. 올리비에와 클레멘트의 의도
4. 복종(순종)과 권위 |
|
|
|
피어스 - 스키피오의 꿈 (12)
|
1. 결말의 아이러니
2. 맨리우스: 생각과 행동
3. 현실에 대한 소피아의 철학
4. 클레멘트에 대한 레베카의 생각
5. 줄리엔, 엘리자베스, 그리고 오드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