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제분류
- 사회과학 >사회과학기타 >정치외교학
-
- 등록일자
- 2015.08.21
테러 행위는 분명 우리 시대를 정의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정부나 민간 기업, 일반 시민들을 공격하거나 위협하는 테러는 자주 뉴스거리가 된다. 또한 세계 곳곳에서 테러는 안보와 안정성, 평화를 위협하는 주요 요인이 되어왔다. 그런데 이것이 정확하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 위협의 본질은 무엇일까? 누가, 어떤 이유로, 또 어떤 방법으로 누구를, 또 무엇을 위협하고 있는 것일까? 테러를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적어도 테러 행위의 영향력을 줄여 테러리스트들이 대서특필되어 우리를 공포에 떨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
위의 의문점들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이 강좌에서 다룰 여러 의문점들 중 일부일 뿐이다. 먼저 이 강좌에서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는 테러의 본질에 중점을 두고 테러행위와 이를 정의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탐구한다. 다음으로는 최신 테러(및 보복 테러) 연구들의 개요를 설명한다. ‘9/11’테러 이후 연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는 위협이라고 인지되는 사건들이 증가하였음을 반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학계에서는 무엇을 내놓았을까? 테러를 이해하고 그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어떤 가설들을 가지고 추측을 하고 있으며 어떤 통념들을 가지고 있을까? 가장 흥미로운 결과는 이들의 중요성을 주장하거나 이 결과들이 틀렸음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여 실증적인 증거를 가지고 비교, 분석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강좌에서는 제도 수립의 가능성과 그 결과에 대해 다룬다.
이 강좌의 수강생 후기:
지금까지 15년동안 특정 분야에서만 공부해왔지만, 이 강의같이 포괄적인 내용은 아니었다. 또 여기서 더 좋은 관계를 쌓고 싶은 사람들도 만났다.
-찰스 캐머론, 69세, 종교학 블로거, 영국
굉장히 유용한 경험이었다. 많이 배웠고, 특히 토론에서 수강생들이 제시했던 여러 세계적인 관점들을 높이 평가한다. 이 강좌를 수강하면서 친구들과 동료들에게 마음을 터놓고 토론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고, 나아가 흥미롭고 통찰력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교재들은 효율적이고 잘 정리되어 있었다. 상호 평가 과제들은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켰고 재미있었다. 이번이 처음 MOOC이지만, 마지막은 아닐 것이다!
-조엘라 기븐스, 50세, 주 정부 교통부서의 글로벌 매니저, 미국
이론적인 면에 있어서는 수준 높은 대학의 테러 관련 입문 과목 강좌에서 제시한 것과 비슷했다. 단지 5주 동안 이 강좌는 많은 분야를 다룬다. 더 나아가 나는 토론장이 굉장히 즐거웠다.(생략) 또 책, 기사와 다큐멘터리에 대해 훌륭한 추천을 받았고, 모두 훌륭했다.
-아레테 케테키도우, 32, 연구분석가, 그리스
난 이 강좌를 수강하면서 우리가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좋았다. 우리가 스스로의 생각을 토론장에서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부 시간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뿐만 아니라 Bakker 교수님이 이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이념을 우리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 강좌가 가지고 있는 굉장한 이점이다. 우리가 제공받는 다양한 정보들은 우리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서만 이용된다.
-발레리아 헤르난데즈 레예스, 28세, 환경공학자, 멕시코
영어와 스페인어 자막 제공
총 30시간의 비디오와 퀴즈,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