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왜 주희와 토마스 아퀴나스인가? | 소개 | ||
2. | 주희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시대적 배경 | 시대적 배경 | ||
주희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적 배경 | 사상적 배경 | |||
주희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적 삶 | 철학적 삶 | |||
3. | 인식주체로서의 인간의 마음과 지성1 | 마음과 지성 | ||
인식주체로서의 인간의 마음과 지성2 | 마음과 지성 | |||
인식주체로서의 인간의 마음과 지성3 | 마음과 지성 | |||
4. | 격물과 감각적 지각1 | 격물, 감각적 지각 | ||
격물과 감각적 지각2 | 격물, 감각적 지각 | |||
5. | 궁리와 추상및 판단작용1 | 궁리와 추상작용 및 판단 작용 | ||
궁리와 추상및 판단작용2 | 궁리와 추상작용 및 판단 작용 | |||
치지와 지성적 인식1 | 치지와 지성적 인식 | |||
6. | 치지와 지성적 인식2 | 치지와 지성적 인식 | ||
인심지령의 활연관통과 능동지성의 보편인식1 | 인간마음의 능력과 지성의 보편이식 | |||
인심지령의 활연관통과 능동지성의 보편인식2 | 인간마음의 능력과 지성의 보편이식 | |||
7. | 주희와 토마스의 형이상학의 특징 | 형이상학의 특징 | ||
발원과 귀환의 형이상학1 | 발원과 귀환 | |||
발원과 귀환의 형이상학2 | 발원과 귀환 | |||
8. | 리일분수와 존재론적 유비1 | 리일분수, 존재론적 유비 | ||
리일분수와 존재론적 유비2 | 리일분수, 존재론적 유비 | |||
신과 태극의 본질과 속성1 | 신과 태극의 본질과 속성 | |||
9. | 신과 태극의 본질과 속성2 | 신과 태극의 본질과 속성 | ||
<인/물>과 존재자의 내적 구성원리1 | 인간과 사물, 그리고 존재자의 내적 구성원리 | |||
<인/물>과 존재자의 내적 구성원리2 | 인간과 사물, 그리고 존재자의 내적 구성원리 | |||
10. | 유한존재와 무한존재의 정태적, 동태적 의미 | 유한존재와 무한존재의 정태적, 동태적 의미 | ||
주희와 토마스의 윤리학 - 최고선으로서의 무한존재와 유한존재의 선성 | 무한존재와 유한존재의 선성 | |||
기의 편벽과 존재자의 결핍으로서의 악 | 악의 발생 | |||
11. | 도덕의 내적원리들 | 심통성정, 의지 | ||
도덕의 실천원리: 경과 덕 | 경과 덕 | |||
12. | 도덕의 실천이념: 인과 애덕 | 인과 애덕 | ||
존재와 당위 | 존재와 당위 | |||
13. | 종합 | 실재론적 주지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