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이한 어떤 학문인가? hard technology, process technology에 대한 설명 |
|
|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방법의 분류, 교육공학의 동향 |
|
|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
|
|
2. |
|
교수-학습개론 |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교수목표 설정, 출발점행동,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조직 |
|
|
|
교수-학습개론 |
가네의 학습의 조건, 켈러의 동기설계이론 상세 설명,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
|
|
|
교수-학습개론 |
|
|
3. |
|
교수-학습기저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
|
|
|
교수-학습기저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형태심리학, 워싸이머 이론, 정보처리이론 |
|
|
|
교수-학습기저이론 |
|
|
4. |
|
구성주의와 탐구학습이론 |
구성주의 학습이론, 탐구학습에 대한 설명 |
|
|
|
구성주의와 탐구학습이론 |
BSCS 모형, 탐구훈련, 안내탐구와 비안내탐구에 대한 설명 |
|
|
|
구성주의와 탐구학습이론 |
|
|
5. |
|
교수설계이론(1) |
교수설계, 교수설계이론의 일반적 절차, 딕앤캐리의 수업설계모형,문제풀이 |
|
|
|
교수설계이론(1) |
좋은 수업이란, 대안적 수업지도안 작성 방법 |
|
|
|
교수설계이론(1) |
|
|
6. |
|
교수설계이론(2) |
메릴의 구인전시이론,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켈러의 ARCS 모형 |
|
|
|
교수설계이론(2) |
ASSURE 모형 소개 |
|
|
|
교수설계이론(2) |
|
|
7. |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수업방법,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토론법 |
|
|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탐구학습모형 |
|
|
|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
|
|
8. |
|
매체에 대한 이해 |
매체의 개념, 교수매체, 데일의 경험의 원추, 커뮤니케이션이론, 듀얼코딩이론, 매체 효과성에 관한 논쟁, 연습문제 및 기출문제 |
|
|
|
매체에 대한 이해 |
디지털 치매의 정의, 건강하게 사는 방법 |
|
|
|
매체에 대한 이해 |
|
|
9. |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수가타 미트라의 구름속에 학교를 짓다 설명, 컴퓨터의 역사 |
|
|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장점,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줌비니 사례 |
|
|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Ted |
|
|
|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교육 |
|
|
10. |
|
원격교육 |
원격교육의 이해, 원격교육의 형태, MOOC, |
|
|
|
원격교육 |
원격교육의 장단점, ICT 활용과정, 인터넷 |
|
|
|
원격교육 |
|
|
11. |
|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u-Learning |
에듀테인먼트의 이해, 활용배경과 방법, 에듀테인먼트 활용 수업 |
|
|
|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u-Learning |
몰입경험이론, 나쁜 PPT 안만들기, What is good presentation design? |
|
|
|
에듀테인먼트의 이해와 활용& u-Learning |
|
|
12. |
|
U-learning |
유비쿼터스의 이해, U-learning |
|
|
|
U-learning |
포토샵의 툴박스 개론 설명, 이미지 변환작업, 교육환경의 변화와 U-learning, 유러닝의 도입과 교수-학습 전략의 변화 |
|
|
|
U-learning |
|
|
13. |
|
스마트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
정부의 스마트 교육 정책설명 |
|
|
|
스마트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
디지털 교과서 역사, 효과성 |
|
|
|
스마트 교육과 디지털 교과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