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전통음악의 역사적 이해 |
음악감상과 함께 소통하고 음악사를 통해 한국전통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문화를 살펴본다. |
|
2. |
|
장구 이론 및 실습1 |
장구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세마치, 굿거리, 엇모리장단 등을 조별로 배려와 소통의 기반으로 경험하고 장구장단을 정리한다. |
|
3. |
|
소금(小芩) 이론 및 실습1 |
소금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익힌 후 음악회 프로젝트 구성으로 ‘이야기가 있는 우리들의 음악회’계획안(1차)을 조별로 토론한다. |
|
4. |
|
장구 이론 및 실습2 |
장구 장단에 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중모리, 굿거리, 중중모리, 세마치, 엇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단모리장단 등의 연주 경험을 익힌다. |
|
5. |
|
소금(小芩) 이론 및 실습 2, 음악회 프로젝트 기획과 제작 |
소금 이론 및 실습을 익힌 후, 음악회 계획안(2차, 3차), 조별토론 및 합주연습, 음악회 프로젝트 기획과 제작 과정을 논한다. |
|
6. |
|
‘이야기가 있는 우리들의 음악회’리허설 |
음악회 프로젝트 기획, 제작, 발표 과정을 통하여 조별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고 자신들의 흥미로운 삶이 창의로 발현되는 음악회 리허설을 진행한다. |
|
7. |
|
‘이야기가 있는 우리들의 음악회’ |
직접 기획, 제작한 음악회 프로젝트 발표는 실제 무대에서 스토리텔 링, 지정곡, 자유곡, 합주, 리셉션 등으로 창조적 문화예술의‘멋’을 체험한다. |
|
8. |
|
음악회 프로젝트 평가와 장구연주 |
음악회 프로젝트 결과에 대해 조별로 평가하고 재구성을 탐색한다. 장구배우기는 사설만들기, 사물놀이, 진양조장단, 장구연주회 작품을 구성한다. |
|
9. |
|
추임새와 사물놀이, 장구발표회, 장구반주 |
추임새와 재구성된 사물놀이의 별달거리 사설을 조별로 표현한다. 장 구발표는‘흥’으로 연주한 후 소감에 대해 소통하고, 장구반주로 민요를 불러본다. |
|
10. |
|
‘전통음악에 묻다’ 워크숍 |
전통음악과 창작음악, 전통음악과 영화·뮤지컬, 전통음악과 대중음악 등의 연구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전통음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
|
11. |
|
악기론 |
한국전통악기의 팔음(八音) 분류, 세계의 전통음악에서 동양의 전통악기, 한국과 유럽! 악기로 만나다 특별전, 아시아 뮤직 앙상블 등을 감상한다. |
|
12. |
|
의미발견, 한국음악가 정의, 정간보배우기, 감성리더십 |
담소나누기와 의미발견, 한국음악가에 대한 정의 탐색, 정간보배우기 등을 경험한다. 나아가 예술문화의 감성리더 되기-하기-찾기 등의 삶을 디자인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