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 강좌에 대한 소개 | |||
1. | 개발환경 구축하기 | 강좌의 개발 환경 설정 방법 Visual Studio 2013 프로젝트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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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함수를 C함수로 | 수학 함수를 C 함수로 변환하는 방법 아규먼트와 파라미터의 차이를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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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정의, 선언, 호출 | 함수의 정의, 선언과 호출의 구분 함수도 선언해야 하는 이유 80/80 규칙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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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함수 main() | 시작하는 함수의 필요성 main()함수 소스 문자 집합의 파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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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include의 의미 | include """"와 include 의 차이 명령어가 #으로 시작하는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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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ape절차 | 문자열에 사용된 Esc절차 스트링에서의 특수 문자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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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례 | 코딩 관례 들여쓰기 코드를 읽기 좋게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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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표현 방법 | 수를 표현하는 방법 보수를 이용한 음수의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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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오버플로우 이해하기 | 정수 오버플로우의 의미 언더 플로우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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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관리 | 소스 관리의 필요성 Tortoise HG를 이용하여 소스 관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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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 표기법 | 실수를 표기하는 방법 float의 내부 표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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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포인터1 | 포인터의 개념1 l-value와 r-value 메모리의 구조와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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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2 | 포인터의 개념2 주소 연산자 간접 지정 연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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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3 | 포인터의 개념3 스트링 표현식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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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4 | 포인터의 개념4 [] 연산자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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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문장과 표현식 | 문장과 표현식의 차이점 이해 값을 가지는 문장 복합 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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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문장의 이해 | while문장으로 반복문 구현 break와 continue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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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개념 | 블록의 개념 여러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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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기본 수치 연산자 | 기본 가감승제 연산자의 이해 | ||
할당 연산자 | 할당 연산자 복합 할당 연산자의 이해 할당 연산자 주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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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eof연산자 콤마 연산자 | sizeof연산자의 역할 콤마 연산자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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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연산자 | 논리 연산자의 이해 논리 연산자의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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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변환 연산자 | 형 변환 연산자의 이해 자동 형변환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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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Swap()의 주소 연산자1 | 두 변수를 교환하는 Swap()의 구현 | ||
Swap()의 주소 연산자2 | Swap()의 인자에 &를 사용하는 이유 | |||
스택 자료구조의 동작 | 스택 자료 구조 스택의 동작 이해 스택 메모리에 할당되는 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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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반복문의 이해 | 반복문의 이해 for문 while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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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문의 응용 | 반복문의 응용 다양한 모양의 별표 출력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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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tch문장의 이해 | switch문장의 이해 if문과의 차이점 break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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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와 switch문장의 응용 | if와 switch문장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 if에 변수를 선언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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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종류 | 변수의 종류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변수의 범위에 의한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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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배열1 | 배열의 이해1 배열의 개념 이해 배열의 메모리 할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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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2 | 배열의 이해2 배열의 이름의 의미 배열과 포인터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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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3 | 배열의 이해3 문자열 배열 strcpy()를 사용하는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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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4 | 배열의 이해4 배열의 전달 배열타입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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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2차원 배열1 | 2차원 배열의 이해1 2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2차원 배열의 메모리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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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배열2 | 2차원 배열의 이해2 2차원 배열의 이름의 의미 간접 지정 연산자의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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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배열3 | 2차원 배열의 이해3 캐릭터의 2차원 배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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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동적 메모리 할당1 | 동적 메모리 할당의 이해1 동적 메모리 할당 함수 new와 dele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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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메모리 할당2 | 동적 메모리 할당의 이해2 동적 메모리 할당의 동작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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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def와 enum의 이해 | typedef를 이용하여 형 정의하기 enum으로 열거형 정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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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구조체1 | 구조체의 이해1 다른 타입의 대표 이름 구조체의 선언 C와 C++의 구조체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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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2 | 구조체의 이해2 멤버 변수 및 멤버 접근 연산자 구조체의 메모리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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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3 | 구조체의 이해3 구조체의 헬퍼 함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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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구조체4 | 구조체의 이해4 구조체의 포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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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5 | 구조체의 이해5 구조체의 동적 할당 C++의 구조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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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6 | 구조체의 이해6 this 포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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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 리스트 | 링크드 리스트의 이해 링크드 리스트의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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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함수 포인터 | 함수 포인터의 개념 이해 함수 포인터의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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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처리 명령문1 | 전처리 명령문의 이해1 매크로 상수 매크로 함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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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처리 명령문2 | 전처리 명령문의 이해2 미러 정의된 매크로 컴파일러 변수 ## 연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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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가변인자의 내부 동작 | 가변인자의 사용방법 가변인자의 내부 동작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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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를 마치며 | 강좌를 마치며 재미있는 게임 만들기 |